실적 및 규모
하나로TNS의 해외 매출 비중은 50%에 육박한다. 최근에는 65%수준으로 해외 매출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해외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실적은 약 5,400억 원이며 올해 목표는 6,300억 원으로 1,000억 원 정도의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하나로TNS가 취급하는 품목으로는 전자제품 및 부품, 타이어, 화학, 의약품, 방위산업물품 등이며 2017년 기준 인천발 항공 31,000톤, 해상 34,000톤의 운송실적을 기록했다.

진출 지역과 성과
하나로TNS는 지난 2005년 해외지역 최초 홍콩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하나로TNS가 홍콩을 첫 진출지역으로 선정 한 이유는 한국으로 들어오는 수입 물량의 비중이 높고 중화권으로의 진출하기 쉬운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후 2007년 해외 직접 투자를 통해 해외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선 하나로TNS는 현재 베트남, 중국, 아시아, 유럽, 인도, 미국, 중동, 아프리카 등 22개국 50개의 거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포워딩 업무뿐만 아니라 통관, 3PL보관, 운송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전 법인 흑자 달성과 전체 매출의 약 60%를 견인하고 있다.

주력서비스와 경쟁력
종합물류기업인 하나로TNS는 포워딩(항공, 해상), 운송, 3PL, 통관, 전자상거래, 콜드체인 등 모든 물류 영역에 대한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 50개 지역의 자체 네트워크와 현지의 물류센터 운영(18개 지역), 운송 전문 법인을 통한 자가 차량 운영 및 통관법인을 운영하고 있어 고객의 요구에 언제 어디서나 대응하는 24시간 365일 운영체제를 확보하고 있다.

하나로TNS의 경쟁력은 최고의 인재, 글로벌 네트워크, 통합물류시스템으로 고객이 위탁한 화물을 신속, 정확, 안전하게 최적의 비용으로 운송하고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100% 보상해 주는 품질 보증제를 운영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국제물류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까다로운 통관 업무를 위해 직접 License을 취득하여 고객사의 화물을 신속, 정확하게 통관하여 인도할 수 있는 체계를 완벽히 갖추고 있다. 여기에 초대형 건설장비, 항공기 엔진, 반도체 장비, OLED 정밀 제조 설비, 초대형 놀이 기구, 생동물 운송 등의 다양한 운송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강점이다.

주요 타깃 지역과 진출 전략
하나로TNS는 국제물류분야의 핵심추진전략으로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베트남은 최고의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오는 2050년 전 세계 총생산의 절반을 차질할 만큼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풍부한 물동량을 배후에 둔 아시안 로드의 중심지로 특히, 동아시아의 신흥 경제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태국, 미얀마, 라오스를 관통하는 아시안 하이웨이 중심의 경제 및 물류 요충지이다.

이러한 베트남 성장세에 발맞춰 2008년 현지법인을 설립했고 하노이 옌퐁 공단에 대단위 물류센터를 개장했으며, 내륙운송 합작 회사 설립을 통해 내륙운송 사업 확장과 추가 자가창고 확충 등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성장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또, 중국, 베트남을 연결하는 보더트렁킹(국경을 통과 하는 철도운송_ 트럭운송 연계 물류) 물류를 개척하여 보더트럭킹 물류의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물류 정체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국경 세관을 다양화하여 새로운 물류 루트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사의 물류비 절감과 리드타임 단축에 기여를 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이어 내륙지역인 미얀마, 캄보디아에 추가 진출을 예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동남아시아 전역을 커버하는 물류 인프라 확보하기 위해 준비 하고 있다. 2018년도는 베트남을 비롯한 인도, 동유럽시장 을 주요 타깃지역으로 사업영역 확장과 성장을 위한 대외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중장기 비전과 계획
2014년 비전 선포식을 통해 2020년 매출 1조 원을 목표로 ‘고객의 물류를 책임지는 종합물류기업’의 슬로건으로 고객품질 만족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중장기 비전 달성을 위해 사업구조 다변화를 통한 미래사업 준비, 성장사업 역량집중, 신사업/신시장 개척을 통한 사업기반확보, 최고의 대우, 최적의 근무조건을 실현하고 평가와 보상체계 재정비를 통한 수익 배분 구조 혁신을 전략으로 수립하여 실행 해나가고 있으며, Global 성장역량 확보를 위해 시스템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global network을 강화하며, 물류품질 향상 및 영업 마케팅 강화를 위해 전 사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곳을 지향하며, ‘꿈은 이루어 진다’라는 말을 실현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각 지역에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