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금융기관간 협업으로 해운·조선 상생 첫 사례…장기운송계약으로 안정적 수익 확보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한국선박해양과 30만 톤급 초대형 유조선(이하 VLCC) 5척 건조를 위한 금융계약 서명식이 유창근 대표 이사를 비롯해 금융권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3일 개최됐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9월 대우조선해양과 VLCC 5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약 4.2억 달러(약 4.700억)에 체결했다. 금융계약은 약 4.2억 달러(약 4,7000억)에 대해 선순위 투자 60%, 후순위 투자 40%로 이루어졌다. 현대상선은 건조계약금액의 10%인 약 470억을 후순위 투자로 참여했다.

선박 건조 금액은 정부의 해운산업 지원 정책의 하나로 조성된 ‘신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조달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 대응 및 정부의 4차 산업 육성 정책에 부응하는 친환경/고효율 선박의 신조를 지원함으로써 국적선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해운업과 조선업 간 상생 모델로 이어진 첫 사례다.

2019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받을 VLCC의 신조선가는 2003년 이후 역대 최저가 수준이며 컨테이너선 대비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금융계약을 통해 국내 해운업과 조선업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졌다”며, “물심양면으로 힘써 주신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등 금융권과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해운회사로 성장시켜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상선은 현재 건조중인 VLCC 5척 중 2척은 GS칼텍스와 5년간 약 1,900억 원 규모의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