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 퇴치활동 및 선박통항 안전 증진방안 등 다양한 협력방안 논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3월 22일 싱가포르에서 ‘제5차 한-싱가포르 해사안전정책회의’를 개최하고 국제해사분야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싱가포르 해사안전정책회의는 양국 간 해사안전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2011년 처음 개최됐으며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이했다. 이번 회의에 우리 측 대표로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이, 싱가포르 측 대표로 앤드류 탄(Andrew Tan)해사청장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해적 퇴치활동과 선박통항 안전 증진방안, 항만국통제관 교환근무 및 국제해사기구에서의 협력방안 논의 등 양국 간 주요 정책협력사항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6월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한국해사주간 행사(6.26~6.28) 내용을 소개하며 싱가포르 측 해사분야 전문가 참석을 요청할 계획이다.

싱가포르는 세계 1위 환적항만이지 세계 2위 컨테이너 항만인 ‘싱가포르항’과 세계 4위의 해운선대, 선진 선박금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 해협은 우리나라 원유 수입량의 90%, 수·출입 물동량의 30% 이상을 운송하고 있는 주요 국제 해상 수송로이다.

해양수산부는 싱가포르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이 해협을 운항하는 국적선사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고 해운경쟁력을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앞으로도 싱가포르와 항만국통제관 교환근무 등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양국의 국익을 증진하고, 국제해사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