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화물 저감장치(EGCS)에 대한 최신 정보 및 고려사항 등이 포함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은 전 세계 해사업계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선박 배출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 대응을 위한 지침서Ⅱ를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는 오는 2020년부터 전 세계 해역에서 운항 중인 선박 연료유의 황산화물(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규제에 맞추기 위해 해운선사들은 선박에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 장착, 선박 연료유로 저유황유 활용 또는 황산화 배출이 거의 없는 LNG 추진선박 건조 등을 통해 반드시 황산화물 배출을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

지난해 한국선급은 세 가지 방안들의 기술적 장·단점 및 경제성 분석을 제시한 선주 안내지침서Ⅰ을 발간했다. 지침서Ⅱ에는 이 세 가지 대응방안 중 최근 선사들의 관심이 높은 황산화물 저감장치(EGCS)에 대한 각종 최신 기술정보 및 고려사항 등이 포함됐다.

또한 지침서Ⅱ에는 △승인획득 방법 및 준비사항, △저감장치 설치 및 운항 시 각종 고려사항 등이 포함됐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규제가 2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협약의 연기 또는 그 가능성이 더욱 낮아지고 있어 업계의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황산화물 저감장치(EGCS)는 대형선사를 위주로 올해 하반기 혹은 내년 상반기부터 운항선에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번 한국선급 지침서Ⅱ가 선사의 대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세한 내용과 지침서 다운로드는 한국선급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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