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혁신을 통한 돌파구 마련 및 재도약 의지표명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는 26일 물류·금융 분야 전문가 200여 명을 초청해 ‘4차 산업혁명시대, 물류와 금융산업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혁명적인 변화에 놓여 있는 우정사업본부 물류·금융 분야의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의 특별강연으로 시작된 세미나는 송상화 인천대 교수, 정유신 서강대 교수,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의 기조발표가 이어졌다. 이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물류·금융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11명의 패널이 참가한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의 기조발표에서는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소개하고 우정사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택배 등 우편물을 전기차로 배달하고 전남 고흥 섬 지역에는 드론 배송을 시범 실시했고, 향후 자율주행배달차량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연간 38억 개 물류 데이터와 매일 2천 4백만 건 금융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센터 및 ICT로 구축된 미래우체국인 ‘틴틴우체국(가칭)’ 설립과 ‘김홍도 프로젝트’라는 대한민국 최초 ‘AI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을 개최 계획을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물류·금융 대응전략’ 토론에서 남찬기 카이스트 교수는 “4차산업 혁명으로 과거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제품이나 서비스들이 출현하게 됨에 따라, 여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물류망과 금융 포털의 결합 등 우체국만의 핵심 콘텐츠 개발”을 요구했다.

이수영 카카오뱅크 전략총괄파트장은 “금융의 본질은 자본을 연결하는 행위이므로, 우체국이 모바일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연결하여 한 차원 높은 가치와 편의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세미나에서 나온 다양한 제언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대비하고 창의·혁신적인 우정서비스 발굴을 위해 해커톤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을 육성·지원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