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채권 매입 등 보다 복잡한 업무 시험

고려해운(대표이사 사장 신용화)은 지난 11월 6일부터 16일까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시험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고려해운이 실시한 이번 시험운항은 국내 30여개 민관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2차 시험운항에 따른 것이다. 고려해운은 컨소시엄의 일원으로써 11일 간 부산-홍콩 구간에서 냉동컨테이너를 운송하는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앞서 컨소시엄은 해상운송 프로세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1차 시험운항을 진행한 바 있는데, 고려해운이 실시한 2차 시험운항은 은행과 세관을 연계해 수출채권 매입이나 적하목록 신고 등 해상운송 과정에서 보다 복잡하고 구체적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목적을 뒀다.

고려해운 관계자는 “물류업계에서 블록체인의 핵심가치는 계약관계에 한정되어 순차적으로 정보가 유통되는 기존 방식의 틀을 깰 수 있다는 것”이라며 “블록체인에서 관리되는 정보는 위변조 없이 원본 그대로 정보 생성 시점부터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되기 시작하면 각종 서류 검증 등 문서업무부터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고려해운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블록체인뿐만 아니라 첨단 IT기술들을 해운업에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