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마켓 신선식품 직배송을 위해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선 보이고 있다.

국내 택배 물류시장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6조3333억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9.9% 증가,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단 추석연휴 배송일수 감소 등으로 증가폭은 지난해와 비교해 조금 둔화했다. 상품군 별 전년 동월 대비 의복은 -1.4%를 기록하는 등 감소했으나 음식료품 27.0%, 여행 및 예약서비스 12.4% 등은 증가했다.

음식료품의 증가추세는 1인 가구가 증가해 간편식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추석연휴 동안 국내여행 및 영화 관람 등의 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증가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전월 대비 물동량을 살펴보면 의복은 16.2%를 보여 증가했으나, 음식료품은 20.8% 감소했고, 농축산물 38.3% 하락하는 등 6.8% 감소세로 전환했다.

한편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부문 거래액은 4조290억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22.4% 증가했으나 증가폭은 둔화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유지하며 63.6% 차지했다.

온라인쇼핑 취급 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 종합몰이 8.5%, 전문몰 15.1% 각각 증가 추세를 보였으나 증가폭은 둔화했다. 쇼핑몰 별로 보면 전월 대비 종합몰이 7.3%, 전문몰 4.9% 각각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 온라인몰이 18.7% 증가한 반면 온·오프 라인 병행몰은 3.5%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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