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노선과 한-동남아 노선서 선박 7척 철수

지난 8월 8일 국적선사가 결성한 한국해운연합(Korea Shipping Partnership, KSP)이 첫 성과를 도출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와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는 KSP선사들이 이번 항로 구조조정을 통해 한-일 항로와 동남아 노선에서 선박 7척을 철수시킬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일(부산-하카다·모지)항로에서는 5개 선사에서 8척의 선박을 운항해왔으며, 이번 구조조정으로 4척만 운항하게 된다. 동남아(한-태국) 노선은 기존에 8개 항로를 서비스했으나 2개 항로를 하나로 통합하면서 앞으로는 7개 항로를 서비스한다. 이에 따라 3척의 선박이 철수될 예정이다.

또한 철수 대상인 2개 항로를 운항하던 8개 선사는 통합된 1개 항로에 공동으로 선박을 투입하고 번갈아 운항할 예정이며, 선사들은 선박 철수 이후 선복 교환과 공동운항을 통해 운항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통합항로는 KST(Korea Shhipping Thailand)로 명명하며, 기항지는 인천-부산-호치민-람차방-방콕 등 기존항로를 감안하여 재구성했다. KSP 간사를 맡고 있는 흥아해운 이환구 부사장은 “내년 1월 중순경 선박 철수와 동시에 신규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운항회사, 선박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확정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KSP선사들은 추후에도 베트남 하이퐁 항로 등에 대해 구조조정을 추가로 진행해 항로 합리화를 실시하고, 제3국 간 항로 등 신규 항로도 적극 발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KSP의 이번 구조조정은 정부 개입 없이 선사들이 자발적으로 합의안을 도출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우리 해운업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이번 성과를 평가하며, “정부는 향후 설립될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을 통해 선사의 자발적인 협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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