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관행 개선, 미래지향적 행정 구현 목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해양수산 분야 3관(관행안주, 관망보신, 관권남용) 혁신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16일 세종청사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김영춘 장관은 지난 6월 취임 당시 해수부가 관망, 관행, 관권의 자세를 버리고, 국민들을 섬기고 봉사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것을 당부한 바 있다. 이에 해수부는 해양수산 분야의 잘못된 업무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협의체를 출범시켰다.

협의체에는 시민단체와 관련 학계 등 민간 위원들도 다수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무원이 아닌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해양수산 행정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미래지향적인 해양수산 행정 구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협의체는 해양, 수산, 해운해사항만까지 3개 분과를 두고 총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분과별 회의는 격주로, 전체 회의는 분기별로 열린다.

16일 열린 첫 회의에서는 해운업 위기극복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선박안전관리체계 내실화,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어업보상제도 및 설계․시공 일괄입찰제도(턴키) 개선을 통한 항만시설공사 효율화 등 분과별 중점 추진과제가 논의됐다.

이와 함께 향후 추진과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다른 과제도 추가 발굴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그간 세월호, 한진해운 사태 등으로 인해 많은 질타를 받았던 해양수산부가 환골탈태하여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일류부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늘 제시해 주신 의견들은 해당 분과에서도 적극 개진해 주시고, 당장 활용 가능한 의견은 업무 추진 시 반영하도록 하겠다. 현 정부의 국정철학이 ‘국민과 함께 하겠다’임을 감안해 향후 세부과제 논의 시에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민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