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온도 체크로 선도 유지 등 서비스 경쟁력 강화 기대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냉동 컨테이너 서비스에 IoT 기술(사물인터넷)을 도입하고 21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냉동 컨테이너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IoT 기술 도입을 결정했다. 이를 적용하면 컨테이너의 온도 변화를 인터넷에서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 기존에는 선원들이 직접 12시간 단위로 냉동 컨테이너의 온도를 확인해 화주에게 전달해왔다.

냉동 컨테이너는 해상 운송 과정에서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상선은 IoT 기술을 이용하면 화물의 선도 유지 등 서비스 품질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서비스 개선과 품질 향상을 위해 IoT 도입 등 IT를 활용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최첨단 IT기술을 해운업에 적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10월까지 10개의 냉동 컨테이너를 시험 운영하고, 결과 분석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용절감, 서비스 개선, 확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도입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검토 중인 블록체인(Block chain)과 IoT연계를 통한 운송정보 공유도 염두에 두고 있는 있어 IoT 도입을 긍정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