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물동량 전년 동기대비 45.5%증가

현대상선의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 했으며 영업이익과, 처리 물동량도 지난해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올 2분기 매출은 1조 2,419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251억 원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281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262억 원 개선됐다고 밝혔다. 특히 연료유 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62.2%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컨테이너부문의 손익 측면에서는 비용절감 등의 노력을 통해 전년 동기 ­2,200억 원에서 ­962억 원으로 1,238억 원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처리 물동량도 986,022TEU로 전년 동기대비 45.5% 증가했으며, 특히 미주 수송량은 34.5%, 아주 수송량은 94.5% 대폭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선에도 흑자전환은 이루어지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상선측은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나 영업손실, 물동량, 소석률 등 전반적으로 상당부분이 대폭 개선되고 증가됐으나, 2분기 미주향 SCFI 운임지수가 1분기 대비 약 25% 정도 하락해, 큰 폭의 손익 개선에도 불구하고 흑자전환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3분기 최성수기 진입에 따라 컨테이너 운임수준은 지난 1~2분기 보다 개선된 상황이며, 최근 미주노선의 물량강세로 운임은 더욱 인상될 전망이어서 실적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 미주노선의 경우, 최성수기 시즌을 맞아 중국, 동남아 등의 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해상운임도 7월말 대비 큰 폭으로 인상됐다. 또한 7월말 이후 아시아發~미주노선 예상 선적율이 100%를 상회하고 있어 필요시 추가 선박 배치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 서비스 품질을 나타내는 선박 운항 정시성 부문에서 상위 18개 글로벌 선사들 중 세계 4위를 기록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키고 있다.

현대상선은 “화주 신뢰회복과 운영효율화 및 지속적인 비용절감을 통해 3분기 실적은 지금보다 상당부분 개선 될 전망”이라며, “성장과 내실을 동시에 다지고 국적 대표 컨테이너선사로서 국내 해운·항만·물류 산업 재건에 기여하는 대표 해운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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