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국적 컨테이너 선사 참여…2020년까지 공동협력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해운기업들이 뭉쳤다.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는 14개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동맹(Alliance) ‘한국해운연합(Korea Shipping Partnership)’이 오는 8일 서울 해운빌딩에서 출범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한국해운연합은 해운시장의 장기 침체와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국내 해운업계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추락한 한국 해운업의 대외 신뢰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14개 국적선사들이 전격적으로 참여를 결정한 해운동맹이다.

해운동맹은 취항 노선과 선복량, 기업 규모가 다른 선사들이 모여 공동의 이익 창출과 운송 효율 극대화, 물류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출범시키는 공동체다. 2M+H, 오션얼라이언스, 디얼라이언스 등이 대표적인 해운동맹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전에도 ‘HMM+K2(현대상선, 장금상선, 흥아해운의 협력체)’ 등 일부 선사들이 해운몽댕을 결성했으나 이번처럼 대규모 동맹 결성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주협회는 8일 출범식에서 대해 ‘14개 선사 간 협력 의지를 다지는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선사들은 △선복의 교환 확대, △항로의 합리화, △신규 항로의 공동 개설, △해외 터미널의 공동 확보 등에 대한 공동 추진과 협력 관계 구축에 합의할 계획이다.

또한 회원사들 간 협의를 통해 운영 원가를 절감하고, 화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제고함으로써 국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해운연합은 올해 하반기까지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합리화 대상 항로를 검토하는 등 사전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본격적인 운영 시기는 내년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사무국은 선주협회가 담당한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은 “모든 정기 컨테이너 선사가 참여하는 협의체 결성은 한국 해운 역사상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매우 상징성이 있는 일이다”며, “한국해운연합이 국적 선사들의 장기적인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세부 운영규정 등을 차질 없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