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합물류협회(회장 박근태)는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의 안전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IoT활용 물류현장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을 운영할 물류창고를 모집하고 있다.

IoT활용 물류현장 안전관리시스템은 비콘을 지게차, 접안도크 등 물류현장의 사고 위험요인에 설치하고 위험요인과 현장 근로자 근접 시 사고 방지를 위해 근로자의 스마트기기 및 비콘을 활용하여 경보 신호를 알리는 체계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은 위험요인과 근로자 간 접근 거리별 단계적 경보음 제공기능, 위험 요인별로 다른 유형의 경보음 제공기능 등을 적용하여 현장 근로자들의 산업재해 위험인지도를 높일 예정이다.

물류현장에서 이 시스템이 적용될 경우, 물류창고 작업자의 위험 요소 인지 부족에 따라 발생하는 △지게차와 작업자 간 충돌 △접안도크 작업 시 낙상 △시야 사각지대에서의 지게차 혹은 근로자간 충돌 등의 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류시설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물류창고 운영사업자는 신청가능하며, 모든 시스템구축은 무료로 진행된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신청업체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실태 및 업체규모, 파급성, 활용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최종 시범사업 운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 기한 8. 2까지이며, 한국통합물류협회 홈페이지 또는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서 신청요강과 신청서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