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운임제 도입 추진 등 눈 여겨봐야 할 하반기 정부정책 진단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민들의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되었다. 물류업계에서도 기대가 크다. 이미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의 장관과 차관 등 물류산업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할 정부부처 관계자들이 새로운 얼굴을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물류업계 역시 이번 정부가 물류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6월 28일 물류산업을 이끌어갈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미래물류정책 추진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수립한 ‘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의 2017년 하반기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정권이 교체된 후 물류주관 부처가 처음 발표한 국가물류 세부시행 계획인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정부가 그린 2025년 물류산업은?
150조 원 규모에 70만개 일자리 창출…세계 물류산업 10위 달성

지난해 정부가 수립한 국가물류기본계획에는 미래물류정책 추진 방향과 추진 전략이 제시됐다.

물류혁신, 신산업 창출을 통해 2025년까지 글로벌 물류강국을 실현시키겠다는 비전과 더불어 물류산업 일자리 창출 70만개, 국가 물류경쟁력지수(LPI) 10위 달성, 물류산업 매출액 150조 원을 실현하겠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이를 위한 새로운 물류 패러다임 도입 방안도 제시했다.

정부재정 지원에 의존했던 기존 정부주도형 물류산업을 창의적 서비스의 자발적 창출을 도모하는 민간주도형의 물류산업으로 전환하고, 경제성장을 지원하는 수출입 지원물류 중심에서 벗어나 국민생활 편의를 지향하는 생활밀착물류로 변화를 모색함은 물론 단독·분업적 물류에서 공유·협업 지향의 융·복합 물류로의 전환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제조·유통이 주도하는 지원 물류에서 제조·유통을 주도하는 선도 물류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