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설치·DPF 부착사업 관련 대응 방안 모색키로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인천광역시, 수도권대기환경청,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한국선급과 함께 '선박 배출 미세먼지 감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육상 전력 공급설비(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 AMP) 설치’와 ‘선박 배출가스 저감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부착사업에 대한 협력이 주요 내용이다.

인천항만공사는 국내 대형선사들은 많은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AMP 설치와 DPF 부착에 소극적으로 대응해왔으나 이번 협약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약을 맺은 각 기관들은 그린포트 정책 추진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인천항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항만과 에너지, 환경분야의 노하우를 활용해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항만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그린포트 구현을 위한 노력은 특정 국가나 지역에 국한되지 않으며 이는 항만, 에너지, 환경 분야 등 다양한 영역과 관련된다”면서 “지속가능한 그린포트에 대한 전 세계적 요구를 항만 경쟁력 강화의 원동력으로 보고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