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발족

삼성SDS는 지난 31일 국내 물류기업과 IT서비스기업, 정부 및 국책 연구기관과 힘께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발족했다고 전했다.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해양수산부와 관세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장금상선, 남성해운, 케이씨넷, 케이엘넷, KTNET, 싸이버로지텍, 한국IBM, 삼성SDS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다.

컨소시엄은 블록체인 기술을 물류산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며, 오는 6월부터 시범사업을 개시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해운분야의 수출입 물류프로세스에 적용하기로 결정한 것. 또한 물류분야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인 이슈나 법, 제도 등에 대한 정보와 공동 연구도 추진할 방침이다.

삼성SDS 김형태 SL사업부장(부사장)은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을 컨소시엄 참여 업체와 기관에게 제공하고 블록체인 기술 컨설팅을 수행하게 된다”며 “이번 컨소시엄이 국내 물류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상에서 참여자들의 신뢰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해 분산 보관시켜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해킹에 대한 우려가 매우 낮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고 고가의 서버가 필요없는 등 비용도 저렴하다는 강점이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물류분야에 적용되면 데이터의 위조와 변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생산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화물이 도달하는 과정이 투명하게 관리된다. 특히 생산과 가공 등 유통과정에서의 원산지 조작, 제조일자나 유통기간의 변경 등을 방지할 수 있으며, IoT 정보를 블록체인에 등록해 실시간으로 화물의 위치정보를 공유해 가시성을 더욱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모든 정보를 종이 문서없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비용 절감이나 업무속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안착된다면 선하증권 등 수출입신고시 세관에 제출하는 첨부서류 제출절차가 생략될 것”이라며 “기업의 통관절차를 간소하게 하여 물류흐름의 신속성을 높이는 동시에 물류비용도 절감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최상희 실장은 “이번 컨소시엄이 블록체인 표준화와 통합을 기반으로 물류 비효율성을 방지하고, 미래 스마트 해운항만물류 정책의 조기실현과 더불어 물류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컨소시엄 참여가 블록체인의 해운 물류 분야로의 적용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해운물류 산업 전반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