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4.0 내다볼 첨단 기술·최신 장비 선보여

한국통합물류협회(회장 박근태)와 경연전람(대표 김영수)는 물류산업의 첨단 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7회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7)’을 오는 21일까지 경기도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후원하는 국제물류산업전은 국내외 물류기업들이 대거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전시회로, 올해에는 140여개사 460여개 부스가 꾸려졌다.

참가 기업들은 자신들의 물류서비스와 기자재, 기술력 등을 널리 홍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특히 올해에는 물류4.0이라는 화두에 맞춰 드론과 물류로봇 등 첨단 기술과 이를 적용한 장비들이 전시되어 관람객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지난 18일 열린 개막식에는 국토교통부 강호인 장관, 한국통합물류협회 박근태 회장, 경연전람 깅영수 대표는 물론 판토스, 동부익스프레스, 현대글로비스 등 물류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또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주영범 센터장, 철도기술연구원장과 주한 말레이시아 대사, 주한 태국 대사 등 신흥국가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 하며 우리나라 물류산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박근태 회장은 “국내 최대 유일의 물류전문 전시회인 국제물류산업전은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반영한 최신 물류자동화 장비와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라며 “우리 물류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물류투자유치 설명회’와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4차 산업혁명과 융복합 설명회’를 개최한다. 더불어 스타트업 채용 설명회도 개최한다. 국제물류산업전은 우리 물류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과 최적의 사업 파트너를 발굴할 수 있는 만남과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강호인 장관은 “지난해에는 국제물류산업전을 통해서 국내 물류기업이 약 100억 원의 수출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또한 무엇보다 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최신 물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국제물류산업전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물류R&D, 드론, 물류로봇, 전기화물차, 물류정보시스템, 자동차 물류서비스, 유라시아 복합운송 등 국내 주요 물류기업들의 역량과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들이 출품됐다. 또한 자동화설비, 보관용기, 파렛트, 지게차 등 물류현장에서 쓰이는 다양한 장비들도 선보였으며, 메쉬코리아와 고고밴코리아, 트레드링스 등 스타트업들도 참여했다.

이와 함께 국제물류산업전에서는  4차산업혁명과 융복합 설명회, 식품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물류스타트업 채용설명회 등 다양한 세미나와 설명회 등이 함께 개최된다.

한국통합물류협회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물류가 첨단 기술과 산업이 융복합 되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산업으로, 앞으로 국제물류산업전을 통해 우리 물류기업들이 새로운 물류서비스를 소개하여 해외 진출과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