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조합은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LNG추진선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신산업창출 정책세미나’의 토론 패널로 참석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김주화 경영지원실장은 LNG추진선박 도입 활성화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해운업계의 입장을 강조했다.

김주화 실장은 국내 LNG추진선 도입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운업계가 선박 건조와 운항, 세제 등 전 분야에서 경제성이 확보된다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경제성 지원은 국회, 정부, 가스공사, 화주 등 관계기관의 협력이 필수불가결하다고 말했다.

그는 “LNG추진선박 건조비가 기존 선박에 비해 20%정도 높다고 볼 때, 기존 선박의 조기 폐선 연계보조금 지원 등 인센티브와 LNG추진선박 건조비용 대출실행과 보증 등 실질적인 정책금융지원 제도가 절실하다”라며 “건조비용 상환력 확보나 안정적 사업영위를 위해 화주의 요구 없이는 LNG추진선박으로 전환하는데 한계가 있다. 화주와 장기운송계약 체결이나 적정운임이 확보되도록 정부의 분위기 조성 등 정책적 지원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LNG연료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며, 2030년 해운분야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19만 1,000톤 달성 기여도를 감안해 LNG연료세를 벙커C의 리터당 유류세인 19.5원 이하로 낮추고, 환경개선보조금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김주화 실장은 “벙커링 인프라와 네트워크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며, 선종과 운항패턴, 항만 여건, 벙커링 서비스 기지 및 충전 형태 등에 대해 복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LNG추진선박 운영체계 구축과 관련한 기준 마련과 실수요자인 해운사의 참여 유도를 위한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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