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극복 선제적 대응…TRS 방식으로 자금 조달 추진

SK해운(대표 황의균)은 해운과 기타 관련 사업을 물적 분할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분할기일은 오는 4월 1일이다.

SK해운은 존속법인(가칭 SK Maritime 주식회사)과 우량자산을 보유한 신설법인(SK해운)으로 회사를 분할한다. 이번 분할은 최근 전 세계 해운산업의 불황에 따른 선제적 위기극복 조치로, SK해운은 향후 안정적인 사업구조 전환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SK해운은 시황과 무관하게 안정적 수익 확보가 가능한 전용선(장기 운송계약) 사업과 벙커링(선박 연료유 공급) 사업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해운은 회사분할에 앞서 선제적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시황 변동 위험이 높은 고원가 벌크선(광물 등 대형화물을 나르는 선박) 20여 척의 매각과 용선계약 해지를 완료했다. 또한 향후 1~2년 간 신조선박 공급 증가로 인해 시황 하락 가능성이 있는 VLCC(초대형 유조선) 선대에 대해서도 대선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수익 안정성을 강화했다.

SK관계자는 “분할 후 SK해운은 안정적 사업구조를 토대로 외부 투자 유치도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SK해운은 물적분할 후 3,800여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설법인이 신주를 발행한 뒤 이를 삼성증권 등이 총수익스와프(TRS) 방식으로 인수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TRS로 마련한 자금 중 일부는 기존 FI(재무적투자자) 투자 상환 용도로 쓰이며 이를 통해 SK해운의 재무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SK해운 사업구조재편을 마무리하기 위해 SK㈜는 적정시점에 존속회사와의 합병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