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수출입 화물은 12억3664만 톤, 연안화물 2억6526만 톤으로 2015년 대비 총 2.7%(14억 6305만 톤)가 늘었다. 전체 국내 무역항 중 물동량이 가장 크게 증가한 항만은 대산항, 울산항, 동해․묵호항으로 전년 대비 각각 9.4%, 3.5%, 3.0% 증가했다. 또 품목별로 화공품이 전년 대비 12.4%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고, 양곡, 유류도 각각 11.6%, 5.7% 증가했다. 반면 광석, 철재, 유연탄은 각각 1.5%, 1.4%, 1.1% 감소했다.
이와 함께 비 컨테이너 화물량은 총 10억6568만 톤으로 전년(10억3343만 톤) 대비 3.1% 증가했다. 대산항과 울산항에서는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평택․당진항에서는 감소세를 보였다.
한편 전국 항만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세계 경기 침체, 한진해운 법정관리 등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년(2568만1000 TEU)에 비해 1% 증가한 2594만8000 TEU를 기록했다. 부산항은 전년(1946만9000 TEU) 대비 0.2% 감소한 1943만3000 TEU를 나타냈다.
수도권 최 인근항인 인천항은 인천신항 운영 개시와 한·중,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중국, 베트남 간 수출입 물량 증가로 전년(237만7000 TEU) 대비 12.6% 증가한 267만7000 TEU를 처리했다. 반면 광양항은 전년(232만7000 TEU) 대비 4.4% 감소한 222만4000 TEU를 기록했다. 수출입은 2.1% 증가한 178만6000 TEU를, 환적은 24.1% 감소한 43만8000 TEU를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