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4.6% 증가한 271만 톤 처리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16년 인천국제공항의 국제화물 물동량이 개항(’01) 이후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연간 물동량 처리 최고 실적은 지난 2010년에 기록한 268만 4천 톤이었으며, 2016년도에 전년대비 4.6% 증가한 271만 4천 톤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처리실적을 기록한 것. 또한 2010년 이후 5년 연속 감소해오던 환적화물 처리실적도 전년대비 3.8% 증가한 107만 3천 톤을 기록하며 성장세로 전환됐다.

최근 우리나라 국제 항공화물 물동량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세계 생산 및 교역 정체, 국내 제조업 공장 해외이전 등으로 정체기에 있었다. 그러나 2016년에는 미주, 유럽,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제조업 경기 회복, 미주·유럽행 전자기기·부품 수출 및 아시아 지역 소비재 수요 증가 등으로 항공화물 수요증가 여건이 조성되었고 신선화물(신선식품·의약품 등), 전자상거래 특송 화물 등 신(新)성장화물 운송수요 증가도 물동량 증가의 견인차 역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주·유럽·아시아 지역과의 풍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공항과의 전략적 MOU 체결, 주요 환적노선에 대한 인센티브 등으로 환적 물동량이 증대되는 성과도 있었다.

인천공항은 전세계 177개 국가의 1,861개 공항이 가입되어 있는 ACI(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협의회) 순위 기준으로 UAE 두바이 공항에 2013년 이후 국제화물 처리실적 세계 2위 자리를 내어주었다. 하지만 이번 최대 실적달성을 통해 2위 자리를 다시 탈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10월 누적 통계기준 ACI의 국제 화물량 순위에서 인천공항은 두바이공항을 추월해 세계 2위를 회복했으며(1위는 홍콩 쳅락콕 공항), 최종 순위는 ’17년 2월 발표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제2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을 본격 추진하는 등 오는 2020년까지 연간 물동량 300만 톤 달성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물류단지 3단계(32만㎡, 411억 원) 개발, 글로벌 특송항공사(Fedex 등) 전용 화물터미널 건설 등 물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규 인프라 조성에 착수한다. 또한 신선화물 전용 처리시설 조성, 전자상거래 역직구 수출지원을 위한 새로운 항공운송 서비스 시범사업 등 항공물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차별화 전략과 수출입 화물 처리시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작업도 이루어진다. 이와 함께 화물 네트워크 확대,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및 인센티브 강화 등으로 글로벌 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등 동북아 경쟁공항(홍콩 책랍콕, 싱가포르 창이 등) 대비 비교우위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수출입 감소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역대최대 물동량이라는 결실을 만들어낸 것에 큰 의의가 있다”면서, “2017년 주요 화두 중 하나가 수출회복인 만큼 인천공항의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출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심화되는 주변 공항과의 경쟁 속에서 환적 물동량이 증가로 전환된 점이 고무적이며, 앞으로도 정부, 항공사, 물류기업과 적극 협력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공항은 우리나라 대표 수출입 관문으로서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항공물량의 약 99.4%, 전체 교역금액의 약 27.6%를 처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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