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산업

현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2%대의 저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소비자 심리는 바닥이나 가격적인 메리트로 인해서 온라인쇼핑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핵가족화 등의 요인으로 지난해와 유사한 15~20%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대신 동영상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비디오커머스, 신선제품이나 렌탈과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카테고리 진출도 본격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와 더불어 비용 절감을 위한 라스트마일과 풀필먼트 혁신 노력과 예약배송이나 특정시간에 배송하는 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올해 소셔러머스산업에 대해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통해 첫 흑자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과 적자 해소는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 엇갈리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는 외부에 존속 가능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과 동시에 수익 확보해야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형국으로, 소셜커머스산업에 대한 시선이 그리 녹록치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티켓몬스터 김성민 실장(정리 : 장지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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