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에만 3조4천 억원, 가방 패션이 시장 주도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액이 온라인 쇼핑을 넘어서며, 1년 사이 1조원 가까이 급성장함에 따라 택배 물동량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1년 사이 1조원 가까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11월 모바일 쇼핑액은 전년 동월(2조4430억원) 대비 40.5% 증가한 3조4315억원으로 집계됐다. 월별 거래액 수치는 지난해 10월(3조1815억원)에 이어 두 달 연속 사상 최대치다. 또 2년 전과 비교해도 성장세가 확연하다. 지난 2014년 11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조6050억원에 그쳤지만 2년 사이 2배 넘게 증가했기 때문.

이와 함께 온라인 쇼핑 거래액 대비 모바일 비중도 큰 폭으로 올랐다. 모바일 비중은 2014년 11월 38.6%, 2015년 11월 49.4%를 기록했고 2016년 11월에는 56.4%를 차지하면서 온라인 쇼핑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 대세를 이뤘다.

한편 상품별로는 가방이 +66.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63.3%, 의류 +50.0% 등 패션 관련 영역의 소비가 크게 늘었고, 특히 의복이 17.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12.7%, 생활·자동차 용품 11.6%, 음·식료품 10.7% 등이 뒤를 이었다. 여기다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로 온라인 유통시장 쇼핑 규모 역시 사상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 11월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만 6조874억원에 달했다.

유통 물류시장 관계자들은 “올해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며, 의류, 생활용품에서 탈피해, 신선식품과 관련된 식음료 시장도 유통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올해 온라인 쇼핑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에 따라 택배 및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물류서비스도 더욱 풍성해 질 전망이다.

롯데택배 박병준 부장은 “온라인 유통시장에서의 최종 서비스 완성은 물류부문인 만큼 이에 대한 택배시장 상황은 더욱 물동량을 늘릴 것”이라며 “이 시장에서의 물량 쟁탈전도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