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18년 식용대두 수입분 1만톤 수입항으로 인천항 지정

인천항이 미국산 식용대두(콩) 수입물량 대폭 증가에 따라 정부비축물자 수입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2018년 Non-GM 기본(Basis) 구매입찰’ 공고를 통해 1만 톤의 컨테이너 물량 수입항으로 인천항을 단독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aT가 2017년 기본(Basis) 구매와 2016년 추가(Spot) 구매 때 인천항을 수입항으로 지정해 각각 수입한 6천 톤 보다 66% 증가한 물량이다. 2015년 정부비축물자인 2천 톤의 미국산 식용대두가 수입됐을 때와 비교하면 5배로 늘어난 셈이다.

이같은 인천항으로의 식용대두 반입은 신항 개장 후 미주항로 유치를 통해 가능했다. IPA에 따르면, 인천항으로의 정부비축용 식용대두 수입은 2015년 2천 톤의 테스트반입을 시작으로 올해 6천 톤이 반입되었고, 내년에도 6천 톤이 추가로 반입될 예정이다. 

IPA는 2015년부터 수도권 수입물량 유통경로를 개선해 물류비용을 낮추고 물가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검역당국, 부두운영사, 선사와 함께 우리나라의 농수산물 수출입 물류를 맡고 있는 aT와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해왔다.  

aT 측에서도 인천신항을 통한 미주 물량 교역이 직접적인 내륙운송 물류비용 절감 혜택이 있는 것은 물론 간접적으로 사회적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 조금씩 인천항 수입량을 늘리고 있다는 것이 IPA 설명이다.

IPA에 따르면, 수도권 물량을 인천항으로 수입하면 국내 남부에 위치한 타 항만을 이용할 때보다 운송시간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소음·공해·혼잡·사고·도로파손 등 육상 화물운송으로 인한 환경적·사회적 간접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식용대두 인천항 수입 확대를 직접 검토한 aT 인천지역본부 이한준 본부장은 “물류경로 단축으로 인한 비용 절감과 지난 2년간 인천항 이용으로 수입을 통해 확인했던 검역, 통관 서비스에 대한 만족 등이 물량 확대를 결정하게 된 배경”이라며, “미국산 식용대두 외에 비축물자 품목의 다양화 및 수입선 다변화를 통해 인천신항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IPA 홍경원 운영본부장은 “물류비가 줄어들면 시장 공급가가 낮아지고, 물가가 안정되는 것은 물론 소비자는 지출을 줄이고 기업은 절감한 비용을 다른 분야에 투자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