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해운 물류부동산등 차입금 이자부담 커져

▲ 경기도 이천시 덕평리 인근에 자리한 CJ대한통운의 대단위 물류센터 전경.
15일 우려하던 미국의 금리인상이 전격 이뤄지면서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국내 소비감소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취임에 따른 대외 무역정책 변화가 더욱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게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재계를 비롯해 국내 물류시장 관계자들도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대책 마련에 바쁜 발걸음을 보이고 있다.

한편 미국의 금리 인상소식에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마지막 국내 금리 결정을 동결하면서 당장 국내 자금 이탈우려가 없는 만큼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서 한국은행은 15일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12월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 결국 국내 금융시장 기준금리는 지난 7월부터 6개월 연속 동결한 셈이다. 하지만 국내 금융시장 금리가 마냥 현 수준에 머물러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은 없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는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하고, 향후 1년 안에 3차례의 금리인상을 예고한 만큼 결국 국내 금리도 현 수준으로 동결시키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당장 국내 물류시장에도 향후 금리인상에 따른 후폭풍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부 물류업계 관계자들은 “당장 금리인상은 없지만, 미국 금리가 추후에도 계속 인상될 것으로 예고된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전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럼 과연 미국 금리인상과 더불어 종국에 인상될 국내 금리에 따른 물류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나타날까?

당장 운송부분의 경우 항공업계는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부채 이자비용 상승이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다수 항공사들의 경우 항공기 임차에 따른 외화 부채 비율이 높은 편인만큼 국제 금리 변동에 유난히 민감한 편”이라며 “고정금리로 차입한 자금과 변동 금리 차입금이 클 경우 앞으로 벌고 뒤로 손해 보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몇 몇 항공사들의 경우 달러 인상에 따른 이자비용이 커지면서 항공기 추가 도입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또한 최근 석유협력기구가 유류 감산에 합의하면서 유가 인상도 내년에는 가시화될 수 있어 항공물류시장의 운임 인상과 더불어 원가 상승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여 섬세한 대응전략이 필요할 것 것으로 보인다.

해운시장도 항공업계와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유럽과 일본 등의 금리가 전체적으로 유동성 상황을 맞게 된 만큼 선박 임차를 위해 사용한 달러 자금에 대한 이자부담은 종국적으로 어려운 해운업계 목을 더욱 조여 올 전망이다.

육상운송시장 역시 미국 금리 인상이 반갑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당장 국내 금리인상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차량 구입이 할부로 이루어지는 만큼 서민들의 차량(장비) 구입에 따른 이자부담이 현실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25톤 트레일러 운송 차주 김이열(44, 가명)씨는 “지난해 차량 60개월(5년) 할부를 마치고, 올해 1년 할부금이 안 들어가 살만 했는데, 내년 신차를 구입할 경우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차량 할부금리 인상이 불가피해 질 것”이라며 “운임은 제자리걸음인데, 할부금 이자가 높아지면 결국 수입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맞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택배업종 종사자 박은수(38, 가명)씨도 “내년 신차 구입을 계획했는데, 금리 인상이 현실화되면 어렵겠다”며 “언제 고장 날지 모를 차량을 또 기약 없이 운행해야할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내년 화물운송선진화 방안에 따른 법규 변화로 20대 이상 직영차량만 증차가 가능해 대규모 개별 운수사업에 나설 계획인 유통사들의 고민도 차량 구입 할부금리 인상을 몸소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물류부동산 시장은 더 걱정이 크다. 지금까지는 낮은 금리로 건축비 조달만 되면 임대료 대비 , 이자 부담이 적었다. 하지만 지속적인 금리 인상을 맞게 될 경우 기존 물류거점 뿐 아니라 신규 대단위 물류센터 건설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특히 수도권 인근 이하의 중소형 물류 부동산들의 경우 자기자본 비율이 10% 내외로 낮을 경우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여 임대수요가 급락할 경우 대규모 물류센터 경매도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당장 국내 금리 인상이 현실로 나타나진 않겠지만, 미국의 이번 금리 인상은 향후 국내 금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물류시장에는 악재로 남게 됐다. 이에 따라 좀 더 긴 호흡으로 다가올 금리인상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