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네이처’ 전격 인수 … 24시간 내 물류서비스 제공
SK플래닛은 신선식품 판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친환경 프리미엄 식품 온라인 판매 전문 기업인 헬로네이처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SK플래닛은 헬로네이처 지분 100% 인수 계약을 13일 체결, 독립 자회사로 편입해 성장성 가속화 및 신선식품 영역에서의 양사 서비스 간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인수된 헬로네이처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24시간 내 수도권 지역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온라인 신선식품 기업이다. 지난 2012년 서비스 런칭 후 가입자만 20여 만명에 달하며, 제휴 생산 네트워크 1000여 개, 최근 1년 매출 성장률 350% 등을 기록, 국내 신선식품 분야 선도 스타트업 기업이기도 하다.
특히 헬로네이처는 50여 명으로 구성된 신선식품 유통 및 물류 전문가 등이 다수 포진해, 검증된 생산자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한편 이를 통해 채소, 과일, 정육, 양곡, 수산 등 최상급의 신선하고 친환경의 프리미엄 상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한다. 또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활동과 신속한 새벽 배송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큰 주목을 받아왔다.
한편 SK플래닛은 헬로네이처 인수로 현 오픈마켓 범위를 뛰어넘는 플랫폼 확장을 추구한다는 전략이다. SK플레닛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온·오프 유통시장 경험 환경을 제공,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 사업자로 자리매김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향후 헬로네이처를 11번가와 연계, 별도 신선식품 카테고리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럽, OK캐쉬백 등을 접목하는 등 결제 편의성과 크로스(Cross) 마케팅 기회 확대 등의 시너지도 계획하고 있다.
헬로네이처는 SK플래닛의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도 독립된 자회사로 운영된다. SK플래닛은 시너지 창출 및 사업 성장성 가속화를 위한 상생의 지원 체계를 구축해 국내 최대 온·오프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간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SK플레닛의 헬로네이처 인수는 현 온라인 시장 확대 길목에서 주효한 인수합병”이라며 “이번 인수 후 시장 공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선식품류의 최적화된 물류시스템이 필수인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필수”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