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 사업혁명이 바꿀 노동시장의 미래 -

4차 산업혁명이 개인과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사실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그 중에서도 노동력의 위기, 일자리의 성격변화가 초래될 것이란 예상에 관심이 모아지는 건 당연한 일이다.

이와 관련해 흥미 있는, 그러면서도 우려를 가질 수밖에 없는 조사결과가 있다. 다보스포럼이 발표한 ‘The Future of Jobs Survey’가 그것이다. 이 조사는 선진국과 개도국을 망라해 총 15개국에 소재하면서 9개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2015~2020년 동안에 예상되는 직종별 고용 변화를 설문한 것이다.

그 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 710만 명이 감소하고 200만 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이 진전되면 창출되는 일자리보다 없어지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조사결과를 분석해 보면 노동시장은 인공지능, 바이오 등 하이테크놀로지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기술직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단순직의 고용 불안정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즉, 4차 산업혁명으로 향후 5년 간 과학 및 기술 분야에서는 고용 증가가 기대되나 노동력 대체 기술의 발달로 전체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본의 산업·고용 전망
가까운 일본은 이 문제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도 중요하다. 일본의 경제·산업·사회, 특히 물류산업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가 최근 발표한 성장전략의 핵심(목표)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산업구조를 대폭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미쓰비시연구소는 이를 근거로 4차 산업혁명이 야기할 경제·사회변화를 전망하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 발전이 추동하는 4차 산업혁명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별 변화방향을 예측하고,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고 있다. 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산업별로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원료(농림수산, 광업 등) : 농림·수산업, 광업, 석탄·석유, 천연가스 등 미가공 원료와 에너지원에 대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은 비교적 제한적이며, 기존과 같이 주로 글로벌 경제상황에 좌우될 것이다.

△산업 중간재(석유제품, 철강, 화학, 섬유 등) : 기존 규격품에 대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은 제한적이며, 향후 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흡수하는 게 필요하다. 특수품은 4차 산업혁명에 널리 활용 가능한 웨어러블 섬유 등 신소재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펄프·종이, 섬유, 화학기초제품, 합성수지, 플라스틱, 철강, 비철금속, 요업 등).

△제조업(자동차, 통신기기, 산업기계 등) : 범용품 제조는 점차 축소되는 한편, 고객정보 등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맞춤형 제조나 서비스 결합 등 고부가가치 제조활동은 확대될 것이다(음식료품, 의복, 제재·목제품, 인쇄·제본, 소비자용 전기기기, 수송용기기, 의약품, 산업기계, 정밀기계 등).

△용역·기술 서비스(건축, 도·소매, 금융, 정보 등) : 4차 산업혁명 진전에 따라 자동화, 원격화된 장치를 통해 시·공간적 제약이 감소하면서 글로벌 경쟁은 점차 심화될 것이다. 글로벌 경쟁우위 확보의 필수조건으로 고객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시스템화와 플랫폼화가 대두될 것이다(소매, 금융, 의료·보건, 정보서비스, 광고대리, 물품 임대, 부동산, 경비, 연구, 교육, 건설, 콘텐츠 등). 체험·경험 제공형 서비스(관광, 숙박, 오락시설 등) : 관광, 숙박, 오락시설, 공공서비스 등 체험·경험 제공형 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이다. 체험·경험 제공형 서비스 또한 서비스의 시스템화와 플랫폼화가 경쟁우위 확보에 필수 선결과제로 강조될 것이다.

△인프라 네트워크(전기, 운송, 통신 등) : 전력·가스공급업, 수도, 운수·교통, 정보통신 등 네트워크형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와의 융합을 통해 분야의 경계를 넘어 점차 확대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데이터의 활용이 확대되면서 시스템 전체가 질적으로 고도화되고 공급 효율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쓰비시연구소의 보고서는 2030년 일본의 경제·사회를 ‘현상유지’와 ‘개혁’이라는 두 가지 시나리오로 전망하고 있다. 시나리오의 기본은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경우를 ‘현상유지’로, 적절히 대응한 경우는 ‘개혁’으로 설정하고 있다.

‘현상유지’ 시나리오에 따르면 실질 국내생산액은 2011년 898조 엔에서 2030년에는 1,014조 엔으로, ‘개혁’ 시나리오는 1,114조 엔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현상유지’의 경우 제조업, 인프라 네트워크, 의료·사회보장, 용역·기술 서비스, 체험·경험 제공형 서비스 등 5개 산업은 확대되고, ‘개혁’의 경우에는 산업 중간재가 추가된 6개 산업이 확대되고, 특히 제조업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종업원 수는 2011년 6,657만 명에서 2030년 ‘현상유지’는 5,936만 명으로 721만 명 감소, ‘개혁’은 6,519만 명으로 138만 명이나 감소하는 것으로 전망됐다. ‘현상유지’ 시나리오에 따르면, 의료·사회보장 이외 모든 산업의 종업원 수가 크게 감소하지만, ‘개혁’ 시나리오에 따르면, 의료·사회보장, 용역·기술 서비스에서 종업원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 종업원 수 비중을 보면 생산공정 종사자, 일반 사무원은 크게 감소하고, 서비스직, 영업직, 사무 종사자 등은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 직업인 44.7% “4차 산업혁명으로 내 직업 일자리 감소할 것”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노동시장 변화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을까?
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 10월 25일 인공지능, 첨단기술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일자리 증감 여부, 수행업무 변화)에 대하여 직업인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해 발표했다. 이 조사는 2016년 7월 직업군(23개 직종)별로 종사자 수가 많은 대표 직업의 재직자 1,00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 ± 3.1%).

설문결과 응답자의 44.7%는 인공지능과 첨단기술 때문에 자신이 종사하는 직업에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했다. 기술적 변화에도 일자리가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13.0%에 불과했다.

기술적 요인에 의해 향후 종사하는 직업에서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직종별로 달랐다. 금융/보험관련직(81.8%), 화학관련직(63.6%), 재료관련직(61.4%)에서 기술적 요인에 의해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이 전체 평균(44.7%)보다 높게 나타났다.

업무가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은 재료관련직(용접원, 도장기조작원)과 화학관련직(화학제품생산기조작원 등) 종사자들은 기술적 요인 때문에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었다.
기술적 변화요인(전산화/자동화/인공지능 등) 때문에 현재 ‘업무의 약 1/4 정도가 대체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53.4%로 가장 많았다. ‘대체불가능하다’는 응답은 약 20.0%, ‘업무의 1/2 이상이 대체가능하다’는 응답은 26.7%였다.

사회복지 및 종교관련직은 기술적 요인에 의해 현재 수행하는 업무를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응답한 사람이 59.0%인 반면 금융/보험관련직은 ‘대체불가능하다’는 응답이 0%로 나타나 직종별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술적 변화에 대하여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는 질문에 완벽히 준비가 되어 있거나(1.1%), 준비가 되어 있는(14.3%) 직업종사자는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44.9%) 혹은 약간의 준비(35.0%)만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직업종사자(10명 중 8명 가량)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과제를 남겼다.

 
앞서 다보스포럼 조사내용은 비교적 단기적 미래인 ‘5년 후의 전망’이란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큰 결과다. 즉,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저숙련 단순노동 뿐 아니라 중급 수준의 숙련이 필요한 반복 업무 영역들도 점차 로봇이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 이는 노동자들 간에 빈부격차를 심화시킬 뿐 아니라 국가 간의 빈부격차를 심화시킬 수도 있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노동자 개인과 국가 전체의 대응 전략이 필요한 이유이다.

국내 물류산업 역시 이런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이 물류산업의 고용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심층적인 연구조사와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