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민의 신유통물류story 99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우리 몸은 자신도 모르게 웅크리게 된다. 최대한 몸의 온기가 외부로 나가는 것을 최소화하려는 매우 자연스러운 동물적인 반응이라 할 수 있다. 한파같은 추위가 몰려오면 외부활동은 줄어들게 되고 그냥 집에 있고 싶어진다.

바깥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옷을 따뜻하게 챙겨입고, 목도리와 장갑을 착용하고, 얼굴에 마스크를 쓰며 방한 부츠를 신게 된다. 이래저래 몸에 많이 걸치게 되는 만큼 우리의 움직임은 어쩔 수 없이 생각한 것 이상으로 둔해지게 된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와 두터워진 복장에 우리 몸이 적응하기 시작하면 비로소 둔해진 움직임이 조금씩 빨라질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내외적인 환경이 갑자기 찾아온 한파에 대응하는 사람들의 움직임과 매우 비슷해 보인다. 그런데 비슷하기만 해도 필자는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하는데, 지금은 매연과 미세먼지가 가득해 완전히 깜깜한 밤이 된 상황이라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정말 엎친데 덮친꼴이 된 것 같다.

춥기만 하면 만반의 준비를 해서 다소 움직임이 둔할지라도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지만, 앞이 보이지 않으면 전혀 움직일 수 조차 없게 된다. 내가 지금 가는 길이 낭떠러지인지 평지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손을 더듬거나 돌멩이 같은 것을 집어 던져서 소리를 들어보고 판단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절체절명의 영화 속 상황이 현실이 된 것이다.

결국 움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서 여기 있으면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때, 즉 극한의 위기에 몰렸을 때 준비없는 상황에서 움직이게 된다. 아무런 대책이나 전략이 없는 준비 없는 상태에서의 움직임이 가장 위험하다.

그렇다면 요즘 같은 시계제로의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필자가 늘 말씀드린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하던 일을 멈추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된다는 것인데 지금이 바로 딱 그 상황이다.

생각을 정리해보면 어떤 상황이라 할 지라도 대책과 전략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손을 더듬고 소리를 듣고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한 걸음이라도 움직여야만 움직인 위치에서 다른 정보를 얻게 되고 그 정보를 토대로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의 유통시장도 시계제로의 상황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다양한 수단과 도구를 가지고 대책과 전략을 세워서 한걸음 앞으로 나가야만 생존할 수 있다.

먼저 통계청 자료를 보면 유통시장의 상황이 얼마나 좋지 않은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눈 여겨볼 것은 평균소비성향과 소매재고액지수의 간격이 점점 더 좋지 않는 방향으로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과 두 지표가 올 1분기부터 모두 우하향 하고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점점 더 웅크려지고 있고, 그로 인해 재고가 계속 쌓여가다가 어느 순간부터 감당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그로 인해 파격적인 가격 할인 정책이 유통시장에서 전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2년 이후 올 2분기가 최저 수준인데 현재의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하면 당분간 소비성향의 상승은 아예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3분기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는 모르겠지만 추석 특수기가 옛말이 된 것은 이미 오래지 않은가.

2016년부터 경기 악순환 구조가 완전히 고착화 되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2017년 유통시장은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시계제로의 상황으로 변하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보면 2016년은 우리에겐 틀림없는 변곡점이다.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꾸는 것은 더 힘든 싸움일 수 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여기서 그냥 가만히 있을 순 없다.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언제나 최악의 수라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되겠다. 한걸음 한걸음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가야만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 또 그렇게 될 것이라 믿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