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관계 중시하지만 노동·근무환경 질 낮아
현대 산업에서 창출되는 수익은 한 기업이 독자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 관계에서 얻는 경우가 많다. 이는 기업 내 분업화가 산업으로 확대되었으며, 분업을 통한 효율향상과 재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 간 협력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공급사슬의 성패를 좌우하는 물류산업에 있어 기업 간 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조직의 우수성도 큰 역할을 담당하는데, 노사관계가 엉망이거나 근무환경이 열악할수록 좋지 않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협력관계와 노사관계, 노동의 질, 근무환경을 살펴본 협력 및 조직환경은 전체 6개 대주제 중에서 가장 나쁜 평가(전체 평균 10.8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4개 소주제 중 노동의 질에 제일박한 의견(평점 8.1)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협력관계를 제외한 나머지 소주제에서는 긍정적 응답이 극히 적은 것으로 나왔다.전문가들은 물류기업들이 협력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긍정적 응답 57.5%) 동반성장에 대한 노력이 다소 부족하고(부정적 응답 47.5%), 비전과 전략 공유에 소극적(부정적 응답 65%)이라고 판단했다.
노사관계에 대해서는 노사 간 소통문제, 이익실현을 위한 공동의 노력, 노사 간 존중 의식이 보통수준에 머물렀다는 응답이 각각 52.5%로 나왔다. 또한 직원들이 회사에 갖는 자부심도 낮다(부정적 응답 57.5%)고 봤다. 이는 노사 간 공동체 의식이 아직 성숙하지 못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노동의 질 항목에서는 임금수준이 적정하지 않으며(부정적 응답 100%), 물류산업에서 일하려는 사람도 적고(80%), 이직률도 높다(95%)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휴식시간에도 일하는 경우가 잦고(부정적 응답 100%), 근무환경이 열악하며(70%), 그 때문에 장기근속자들이 적다(80%)고 봤다. 이와 더불어 직원들의 안전을 중시한다는 전문가들의 응답이 22.5%에 그친 것은 산업재해가 타 산업보다 결코 적지 않은 물류산업에서 무척 아쉬운 결과로 풀이된다.
협력관계 / 긴밀한 협력은 OK…동반성장은 아직
전문가평/“물류기업들은 협력관계를 중시하지만 정작 공동의 이익 실현보다 자사의 이익 실현을 위한 도구로 여기는 풍조가 짙다.”
노사관계 / 노사관계 보통 수준…공동이익 실현도 큰 관심 없어
전문가평/“노사관계는 평범하다. 그러나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겠다는 이미지는 강하지 않다.”
노동의 질 / 노동강도 대비 임금 낮고 이직률도 높아
전문가평/“인재가 유입되려면 근로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낮은 임금과 부족한 동기부여, 비정규직 양산은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근무환경 / 휴식시간 구분 필요…쾌적한 근무환경 만들어야
전문가평/“근무환경 개선은 해묵은 과제다. 특히 휴식기간에도 업무를 하는 풍토가 개선되어야 능률이 향상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