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공급 적정하지 않고 불공정한 경쟁 많아
매일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을 펼치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경쟁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더 많은 자본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동이 지속되었을 때 산업은 건강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
경쟁환경은 물류산업에서 벌어지는 경쟁에 대한 전반적인 요소들을 진단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경쟁환경과 경쟁요인, 경쟁강도, 경쟁전략에 걸쳐 다양한 사안을 살펴봤다.
설문 결과 전문가들은 4개 소주제 중 경쟁전략에 가장 높은 점수(평균 14.5점)을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물류산업의 취약성을 꼬집는 응답들이 많았다. 경쟁환경에서는 물류산업에서의 수요와 공급이 적정하지 않다는 응답이 75%나 됐다. 또한 경쟁이 공정하지 않고(부정적 응답 67.5%), 고객사들이 투명한 경쟁을 유도하지 않는다는 판단도 많았다(부정적 응답 78%).경쟁요인의 경우 신규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의견이 30%에 그쳤으며, 경쟁회사끼리 동업자적 관계 또는 동업자적 의식이 부족하다는 응답은 47.5%를 기록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전후방 산업과 교섭력이 약하고(부정적 응답 62.5%), 고객들의 충성도도 부족(부정적 응답 57.5%)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성도의 경우 앞서 핵심역량에서도 계약 연장이 어렵다고 지적된 것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물류산업이 고객들의 마음을 붙잡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신규사업자의 시장진입에 대해서는 어렵다는 의견(30%)이 부정적인 응답(57.5%)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역시 실제 현장에서 비슷한 서비스와 낮은 운임을 앞세워 물량을 가져오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점을 봤을 때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경쟁전략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투자(긍정적 응답 32.5%)하고 위험요소 제거에 집중하고 있다(긍정적 응답 42.5%)는 점에 높은 평가를 내렸다.
경쟁환경 / 계약 위해 무리한 요구 수용
전문가평/“이용자가 투명하지 않은 경쟁을 부추기면서 저단가 위주의 불공정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설문에 반영하려고 했다.”
경쟁요인 / 서비스 모방 쉽고 고객 충성도도 낮아
전문가평/“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유치하려면 교섭력과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모방과 단가 인하로 이를 무력화시키고 있다.”
경쟁강도 / 비용압박 심각 수준…적정요율 유지 못해
전문가평/“이번 체크리스트는 시장 내 경쟁요소와 압박요소가 많다보니 고객의 무리한 요구를 뿌리치기 어려운 물류산업의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경쟁전략 / 위험 제거·인프라 투자·협업 통한 경쟁력 강화
전문가평/“독창적인 서비스 개발은 매우 어렵다. 대신 전략적 제휴와 투자 등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더 빠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