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업 내 지위와 잠재력은 ‘긍정적’

“정부 육성 의지·해외기업 대비 낮은 품질 아쉬워”

시장지위는 국가산업에서 물류산업의 입지와 성장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물류신문사는 시장지위와 매력도, 서비스 수준, 잠재력을 진단 기준(소주제)으로 삼았다.

시장지위의 경우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부터 고객사와의 관계 변화까지 대외적 입지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경제활동을 펼치는데 물류시장의 매력이 얼마나 높은지를 가늠하기 위해 투명성과 수익, 위험요소 등을 따져봤다.

또한 서비스 산업 본연의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서비스 수준 항목에서는 국내외 기업 간 서비스 품질의 차이와 함께 실제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들의 수준을 물었다. 특히 마지막 소주제인 잠재력은 매년 언급되는 물류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짚어보기 위한 것으로, 성장 지속성과 해외진출,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국가경제에서 다른 산업보다 더 높은 위상을 가질 수 있는지를 물었다. 이번 시장지위 설문은 유통과 제조 등 다른 산업에서 물류산업으로 진입하는 사례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물류산업 본연의 위치를 살펴보고, 그 가치를 돌아보기 위해 마련했다.

설문 결과 시장지위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시각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주제인 잠재력 5개 항목의 평균점수는 시장지위 중에서 가장 높은 평균 19.9점을 기록했다. 특히 지속 성장과 잠재력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두드러졌다(긍정적 응답 87.5%).

또한 국가산업에서 물류의 비중이 크고(긍정적 응답 70%),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긍정적 응답 80%)는 의견도 많았다. 이와 반대로 물류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가 약하다는 의견이 우세했으며(부정적 응답 50%), 고객사와의 관계도 여전히 수직적이라는 입장을 보인 전문가들이 많았다(부정적 응답 72.5%). 전문가들은 물류산업의 잠재력이 높고 시장의 매력에 우수한 평가를 보냈으나, 낮은 수익성(부정적 응답 80%)과 위험요소가 많은 점(부정적 응답 77.5%), 해외기업과 서비스 품질 차이가 큰 점(부정적 응답 68%)은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장지위 / 물류, 국가경제서 비중·중요성 커졌다

 
전문가들은 국가경제에서 물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데 입을 모았다(28명). 물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를 이루었는데(32명), 특히 24명의 응답자가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매우 그렇다’에 체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객사와 관계는 여전히 수직적이라는 시각이 우세했으며(평균10.4점), 정부의 육성 의지(평균 12.9점)도 낮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시장지위의 전체 평균은 16.1점으로, 잠재력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전문가평/“물류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정부 정책은 산업의 육성보다 규제 성격이 다소 강한 편이라고 본다.”

매력도 / 시장 진입에 대한 관심 매우 높아

 
가장 많은 전문가들이 시장진입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데 표를 던졌다(평균 18.1점). 또한 성장속도가 빠르고 매력적인 산업이라는데 긍정적이었다(17.1점). 이와 반대로 위험요소가 많고(9.5점), 수익성도 높지 않다고 봤다(10.1점). 또한 시장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25명의 전문가가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매력도 전체 평균점수는 13.3점을 얻었는데, 빠른 성장과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평/“물류산업의 빠른 성장속도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수익성 향상과 시장 투명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서비스 수준 / 서비스 품질, 국내기업은 비슷하지만 해외기업과는 격차 커

 
전문가들은 국내 기업 간 서비스 수준의 격차는 비교적 크지 않다고 봤다(평균 15.3점). 그러나 해외기업과 격차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평균 10.3점). 이러한 결과는 국내 기업 간 서비스의 차별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과반이 넘는 27명이 보통 수준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나 평균점수는 비교적 높게 나왔다(평균 14.9점).

전문가평/“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물류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식이 풍부한 경우도 많다. 때문에 무작정 클레임을 거는 사례도 감소했다.”

잠재력 / 모든 항목에 과반 이상이 긍정적 평가 내려

 
전문가 과반 이상이 잠재력 설문 5개 항목 모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잠재력 전체 평균 19.9점). 그 중에서도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은 22.1점으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고, 타 산업으로의 진출도 용이하다는데 입을 모았다(평균 20.6점). 해외 진출 잠재력(19.3점)과 新부가가치 창출(19.6점)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11명이 부정적인 의견을 낸 산업 위치의 격상 가능성은 평균 17.8점으로 가장 점수가 낮게 나왔다.

전문가평/“물류산업이 어려움에 처해있지만, 성장 잠재력만큼은 어느 산업보다 우수하다고 본다. 다른 분야에서 물류산업을 계속 주시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