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대상으로 첫 번째 BPO사업 진출

SK㈜ C&C가 홍하이(鴻海) 그룹과 함께 글로벌 융합 물류 신(新) 시장 개척을 본격화 한다.

SK㈜ C&C(대표 박정호 사장)는 11일 홍하이 그룹 팍스콘의 물류 자회사인 저스다(JUSDA)와 ‘글로벌 융합 물류 전문 합작 기업(JV)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SK㈜ C&C는 ICBM(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AI), 로보틱스에 기반한 ‘데이터 서비스 기업’으로서 새로운 글로벌 융합 물류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킨다는 각오다. 

신설 합작기업(JV)은 SK㈜ C&C의 자회사로서 10월 중 법인 설립을 마치고, 중국 등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SK㈜ C&C의 인공지능·챗봇(Chatbot) 등 ICT플랫폼 기반의 물류 BPO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SK㈜ C&C와 홍하이(鴻海) 그룹은 ICT 협력사업의 하나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융합 물류 사업을 선정, 지난해부터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왔다. 양사는 팍스콘의 물류 전담회사인 저스다의 글로벌 물류 역량에, SK㈜ C&C의 ICT 역량을 결합하면 수출입 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화주(貨主)를 영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저스다는 중국,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주요 지역에 45개의 창고를 보유한 채 전세계 400여개 지역에 육상·해상·항공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설 합작기업(JV)의 첫 번째 물류 BPO 타켓 시장은 홍하이 그룹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 중국이다.

저스다가 제공하는 중국내 물류 시장 진출과 함께 매년 급성장하는 한국과 중국 간의 e커머스(전자상거래) 물류 사업과 국제 물류 포워딩 사업도 직접 수행한다.

한국과 상하이·홍콩간(間) 항공 수출입화물의 ▲국내 운송 ▲세관의 수출입 수속 ▲창고(보관)관련 업무 대행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전자 상거래 물량이 많은 중국 보세구 지역에 물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한국내(內) 수입통관 대행 및 택배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SK주식회사 C&C 유영상 사업개발부문장은 “SK㈜ C&C의 ICBM, 인공지능(AI), 로보틱스에 기반한 융합 물류 ICT 플랫폼은 화주를 비롯한 물류 서비스 유관 기업들의 글로벌 물류 혁신을 주도할 것” 이라며 “신설 합작기업(JV)을 글로벌 물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도기업으로 성장시켜 가겠다”고 말했다.

저스다 케이시 양 대표는 “신설 합작기업(JV)은 중국은 물론 글로벌 전(全) 지역에서 새로운 화주를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 이라며 “신설 합작기업(JV)이 빠르게 물류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합작기업(JV)의 신규 물류 사업 발굴과 글로벌 물류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