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C’ 조기 정착 위해 상호 협력

한국선주상호보험(회장 박정석)은 지난 21일 미래전략자문위원회를 열고 해운현황 및 성장기반 확대 전략에 관해 논의했다.

위원회는 ‘찾아가는 워크샵’, ‘선하증권현대화워킹그룹’, ‘P&I SCHOOL’, ‘인도해상법세미나’ 등을 높이 평가하고 각종 해사법규 개정 및 시행 내용과 영향 등에 대한 KP&I의 Circular가 다른 어떤 Club의 그것보다도 이해하기 쉽고 도움된다고 평가했다.

또한 Standard Asia와의 공동인수협정체결, 이란 기항 선박을 위한 Sanction Shortfall Cover개발, 선주상호보험조합법 개정 추진 등은 사업영역 확대에 의미 있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위원회는 현대상선, 폴라리스해운, 시도상선, 대한해운 등이 대형벌크선을 가입해있음에 주목하고, 월드와이드 운항 대형벌크선의 KP&I가입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재확인하면서 대형벌크선 가입을 함께 독려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Standard Asia와의 제휴 프로젝트인 ‘KSC’가 Standard와 KP&I 두 클럽의 서비스를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Fixed 보험료 형태로 운영됨으로써 진출입이 자유롭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면서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한편, 손해보험사의 P&I보험 시장 참입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인프라를 갖추지 않은 상태이므로 외국 P&I보험사업자의 대리점 역할에 그칠 뿐 업계발전에는 기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의견에 공감했다.

KP&I의 미래전략자문위원회는 대형선사의 보험법무담당 임원 및 부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