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도 사태 유발 책임 있어…청산 시 매년 17조 손실 등 피해 증가

해운항만물류 관련 협회와 노동조합, 시민단체 등 30여개 단체가 뭉친 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진해운의 회생을 위한 정부 지원과 채권담의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대주주 개인의 잘못을 기업에 연계시켜 청산까지 몰고가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주주에게 책임을 묻고, 경제 발전을 위해 국내 대표 해운선사인 한진해운을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비대위는 채권단에게도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측은 그동안 한진해운이 채권단의 요구에 따라 국내외 터미널과 전용선, 계열사 지분 등 부가가치가 높은 자산을 모두 매각해 3조 7,000억 원을 확보, 버텨왔음에도 불구하고 채권단에서 법정관리 시 발생할 부작용을 고려하지 않아 사태를 유발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각종 문제에 대한 책임의 일부는 채권단에게 있으며, 사태 해결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해 비판의 수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한진해운 정상화를 위해 대주주인 조양호 회장이 살신성인의 자세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비대위는 한진해운은 연간 70억 달러의 외화 수입을 통해 국제수지 개선에 크게 기여해왔을 뿐만 아니라 대외무역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수출입화물의 99%가 해상을 통해 수송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7위 해운선사로도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피해가 증폭되고 있는 것은 물론 국내 해운산업의 대외신인도가 추락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빠른 회생 절차를 촉구했다.

비대위 측은 “한진해운 청산 시 매년 17조 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일자리 1만 3,000여개가 사라질 것으로 추산되며, 화주들이 포워더에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점차 확산되어 관련 업체들의 연쇄 도산도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해운업계의 위기는 한국경제 위기로 연결된다는 점을 명심하고 지금이라도 정부에서는 한진해운 살리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는 오는 23일 오후 6시 30분부터 부산역 광장에 모여 대정부 국민 호소문 발표 등을 포함한 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