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과 관련 있는 분야를 살펴보면 관세분야의 경우 2014년 3월부터 총 1,74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올해 4월 수출입 통관 및 무역 물류 정보의 핵심 연계 시스템인 ‘4세대 국가관세종합정보망’을 개통하였다. 해운물류분야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주도하여 해운항만물류 통합정보망 구축에 2014년부터 2017년까지 178억원을 투자하여 기존의 해운물류분야 시스템을 통합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기존의 해운물류 분야 정보시스템은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 글로벌화물추적(GCTS), 항만물류정보공동활용(POSS), 검수정보공동활용(CROSS), 해운항만운영협업(U-SCM), 위험물컨테이너관리(Port-DMS), 해운종합정보(SIS)등을 일컫는다. 무역 분야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도하여 FTA의 확대 등 급변하는 무역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기업의 무역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트레이드내비(www.tradenavi.or.kr)’라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2012년부터 서비스 하고 있다. 그 성과로 2015년 177만명 가량의 방문수와 1150만 페이지뷰를 보였다. 여기에 소요된 예산만 하여도 56.5억 원에 달한다. 그리고 무역통계는 대외무역법 52조에 근거하여 한국무역협회에 위탁하여 k-stat(http://stat.kita.net/)라고 하는 무역통계 포탈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산 규모는 밝혀지고 있지 않으나 필자도 다양한 국제물류 문제를 연구할 때 필수적으로 이용하는정보 사이트이다.
반면 물류정책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국토교통부에서 국가물류정보망을 위해 확보하여 집행한 예산은 지난 3년간 21.7억 가량에 지나지 않아 상대적으로 아쉽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항공물류정보시스템이나 KTDB내 화물부문과 같이 다양한 관련 사업이 있어서 별도의 예산이 집행되고 있지만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 국가물류통합정보시스템(http://www.nlic.go.kr/)은 2009년부터 운영되고 있지만 운영주체가 계속 바뀌고 타 시스템의 정보를 연계하여 보여주는 것 이외의 고유의 부가가치 정보가 적다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현실이다.현재의 물류관련 데이터는 과거의 단순한 통계자료 형식의 잘 정리된 정형데이터를 넘어서서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서 폭발적으로 생성되는 웹 문서, 이메일, 소셜 데이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텍스트 데이터, 유튜브 비디오 데이터 등) 등 다양한 비정형 빅데이터가 넘쳐나고 있다. 2012년 2.8제타바이트(1021을 의미하는 SI 접두어인 제타와 컴퓨터 데이터의 표시단위인 바이트가 합쳐진 자료량으로서 109 테라바이트임)에 이른 빅데이터는 2020년에는 40제타바이트로 급격히 증가할 것이며, 그 중 20%는 정형 데이터, 나머지 80%는 비정형 데이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보다 조금 더 예산을 확보하여 현재의 통합물류정보센터를 발전시키는 연속선상의 발전보다는 획기적 발상의 전환을 통한 가칭 ‘국가물류빅데이터 센터’설립을 고민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가 흘려보내고 있는 다양한 물류데이터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성하게 될 것이다. DHL 고객솔루션 & 이노베이션팀의 마틴 웨그너(Martin Wegner) 연구개발 부사장은 “빅데이터와 물류기업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물류기업은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고, 이를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기 때문에 도착지, 크기, 무게, 내용물 등 수백만 건의 배송 정보가 매일 기록된다”며 “이렇게 모인 빅데이터는 기업들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고, 이는 물류기업이 모든 기업들의 검색 엔진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또한, 다양한 빅데이터가 물류의 효율화를 담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당장 요사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대형화물차량의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사고 문제를 교통안전공단에서 수집관리하고 있는 디지털 차량운행기록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운행데이터를 수집하지만 말고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이용하여서 운행행태가 양호한 운전자나 차량에 보험료 감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 등을 고려한다면 현재의 상황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