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환적화물 조기 회복 및 지역경제 영향 최소화 위해 101억 원 지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부산항만공사(사장 우예종),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선원표)와 함께 부산항, 광양항에서 처리하던 한진해운 환적화물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환적화물 인센티브를 긴급 확대 개편한다. 확대 인센티브 규모는 부산항 80억 원, 광양항 21억 원 등 총 101억 원이다.

우선,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간 발생하는 환적 컨테이너의 운송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연간 약 60억 원이다. 그동안 선사들은 터미널 간의 컨테이너 환적에 따라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아울러, 한진해운이 처리하던 환적화물을 다른 선사가 흡수할 수 있도록 현행 ‘환적화물 증가 인센티브’ 지원 총액을 지난해 기준 50억 원에서 16억 원을 증액하여 66억 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부산항, 광양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연근해선사가 아시아 역내 환적물량을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연근해선사 인센티브’의 한도를 현행 25억 원에서 4억 원을 증액한 29억 원으로 확대한다.

부산항 기항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하여 CKYHE(한진해운이 소속되어 있던 해운시장 얼라이언스) 소속 선사 또는 다른 원양선사가 한진해운 대체선박을 투입하도록 하는 인센티브나 선사별 목표 물동량 부여를 통해 환적화물을 증대하는 방안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광양항은 한진해운 선박의 운항 차질에 따른 항로 감소로 수출화물 등을 해외로 운송할 선박을 확보하지 못해 화물 운송이 지연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로개설 유지 인센티브’를 신설한다.

선사가 광양항을 기항하는 새로운 항로 개설할 경우 항차 당 3억 원을 지원한다(최대 5개 항로, 총 15억 원). 또한, 예전보다 처리한 환적화물이 늘어난 선사에 제공하는 ‘환적화물 증가 인센티브’의 지원 단가 및 금액을 확대한다. 총 지원 금액은 현행 13억 원에서 6억 원을 증액한 19억 원이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부산항, 광양항의 환적화물 물동량을 조기에 회복하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인센티브 긴급 확대 조치를 비롯하여 선사 마케팅 강화, 환적 효율화 조치 등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