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가드 어시스트와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트럭에 최초 적용

9월에 열릴 IAA 상용차 모터쇼(Commercial Vehicles show IAA)를 앞두고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대형 상용차를 위한 최신 안전 시스템 사이드가드 어시스트(Sideguard Assist)와 보행자를 보호하는 최첨단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ABA 4)를 선보였다.

지금까지 트럭의 안전 시스템은 운송 서비스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에서의 중대한 사고를 피하는 것에만 치중해왔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사이드가드 어시스트(Sideguard Assist)와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4(ABA 4)를 통해 안전한 도시 운행을 위한 최신 기술을 선보이며 안전에 있어 가장 취약한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사이드가드 어시스트(Sideguard Assist)는 코너링 상황에서 대형 트럭에 매우 취약한 측면 사각지대에 운전자가 보행자나 자전거 운전자가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어 도시 교차로에서의 안전성을 높인 트럭 최초의 보조 시스템으로 도시 내 운행시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준다. 독일 보험 협회(German Insurance Association, GDV)는 사이드가드 어시스트(Sideguard Assist)로 인해 향후 트럭과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간 사고의 절반가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4(ABA 4)는 크고 작은 도시 운행에서 보행자 사고 위험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는 트럭을 위한 최초의 긴급 제동 시스템이다. 이미 선보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3(ABA 3)는 정지하거나 움직이는 장애물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제동하는 반면, 새로운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4(ABA 4)는 도로에서 주차된 차들 사이를 걷고 있는 보행자까지 감지하여 스스로 제동을 개시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4(ABA 4)는 4세대 레이더의 적용으로 더 넓은 범위에서 정확한 물체 탐지가 가능하며 사이드가드 어시스트(Sideguard Assist)는 캡뿐만 아니라 트레일러의 범위까지 차량과 보행자를 감지 함으로써 사고의 위험이 더욱 빈번한 도시 운행에서의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총괄 슈테판 부흐너(Stefan Buchner, Head of Mercedes-Benz Trucks)는 “신뢰도는 우리의 고객들을 위한 최우선 과제이다. 우리의 고객들은 항상 효율성, 안전성에 있어 최고 수준의 차량을 요구해 왔다.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 나갈 것이다. 이번 IAA 상용차 모터쇼에 우리는 효율성, 안전성에 있어 구체적인 혁신을 시장에 선보이게 되었다” 라고 말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2009년부터 악트로스(Actros)에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시스템을 적용, 예방 안전(active safety)과 충돌 안전(passive safety) 기술의 경계를 허무는 신 기술로 국내 시장에서 상용차 안전을 선도해 왔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첨단 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하여 보행자들에게 있어 더욱 안전한 국내 도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