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안전공단 자료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낮은 공기압은 타이어의 골조를 무너뜨리고 타이어 바깥쪽(shoulder)을 급속하게 마모시킨다. 변형은 타이어로부터 접지면이 분리될 수도 있는 단계로, 온도를 증가시킨다. 낮은 공기압은 운행 안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공기압이 너무 낮을 때, 타이어는 구름저항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도로에서 최적의 접지를 유지할 수 없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의 중간부분이 마모되고 도로 접지가 불량해진다. 이것은 또한 스프링과 댐퍼의 과부하를 이끌고 승차감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친다.

지나치게 낮은 타이어 공기압은 높은 공기압일 때보다 더 많은 연료 소비를 유발한다. 차량의 모든 타이어의 압력이 15~20%로 너무 낮을 때 연료소비가 5~8% 증가한다. 게다가 타이어 공기압과 접지면의 깊이, 급격한 제동과 가속 등 공격적인 운전 스타일, 과부하, 부정확한 바퀴축 등의 요소들은 타이어 마모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경제운전을 하면 타이어가 급격하게 마모되지 않도록 하고 자주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이것은 상당한 비용 감소를 이끈다.

경제 운전을 하면 타이어의 수명은 6만km에서 14만km로 연장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을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동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다. 자동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는 화물차에 장착되어 있는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여 하중과 차체 조건에 따라 최적 수준으로 공기압을 조절한다. 일반적인 자동차의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적은 상태에서 운행할 때 보다 CO₂저감 효과가 약 7~8%가 된다.

공기역학적이 차체형태도 연료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공기역학적 특징은 고속(80km/h이상)에서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트럭에 가장 유용하다. 80km/h이상으로 운전이 잦다면 공기변류장치(Air deflectors)가 연료절감을 도와줄 수 있다. 공기변류장치는 비용대비 효과가 탁월하며, 차량 운전대 윗부분 트럭 박스의 노출된 전면 또는 커튼 측면에 적합하다. 아래와 같이 운전대 지붕 변류장치, 측면 페어링, 차체패널을 포함하여 트럭에 적합한 공기역학적 특징이 있다.

트럭의 연료효율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운전석과 짐칸 사이의 간격을 필요 이상 크게 하지 않고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장식물을 제거하여 유선형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거치된 크레인이나 냉각장비 등과 같은 추가 장비는 연료를 더 소모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트럭에 설계된 모터보다 너무 큰 냉각모터를 사용한다면, 엔진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될 것이다. 트럭에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다면, 엔진 용량이나 구조변경이 가능한지 판매자 및 수리용품 공급자, 관련 기관 등을 통해 살펴두는 것이 좋다.

사례 - 아시아나항공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인 항공기 엔진 세척을 실시하고 있으며, 엔진 내부의 압축기 공기흐름통로 이물질 제거를 실시 중이다. 또한 2008년 3월 롤스로이스사로부터 이동이 가능한 최신 엔진 세척장비를 도입해 항공기 엔진에 유입된 미세한 오염물질과 황사를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효율의 극대화가 가능해졌다.

이 장비는 1시간만에 세척이 완료되기 때문에 대기 중이거나 운항 직전 항공기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세척 중 사용된 물을 회수하고 정화하는 친환경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엔진 세척을 통해 항공기의 압축기 효율과 엔진 출력을 최적상태로 유지하여 연료 절감은 물론 탄소 배출량을 줄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 아시아나항공, www.flyasiana.com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