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지연·결항’ 정보제공·환급은 ‘불만족’

2년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 대한항공이 ‘매우 우수’, 아시아나항공이 ‘우수’ 평가를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2014~2015년 2년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항공운송서비스 평가’ 중 대형항공사 부문 종합등급에선 대한항공이 '매우 우수(A)', 아시아나항공이 '우수(B)'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항목별로 두 곳 모두 정시성과 안전성은 ‘매우 우수’, 이용자 만족도는 ‘우수’를 받았다.

피해구제에선 대한항공은 ‘우수’, 아시아나항공은 ‘보통(C)’으로 평가됐다. 이는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접수 건수에서 지연·결항 및 대금환급 지연 피해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용자 설문조사에서도 직원친절도 등은 만족도가 높았던 반면 지연·결항 및 피해구제 방법 관련 정보 제공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저비용항공사 부문 종합등급에선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을 제치고,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의 계열사인 에어부산이 ‘매우 우수’를 받았다. 저비용항공사 역시 대형항공사와 마찬가지로 지연·결항 및 대금환급 지연 관련 피해 사례가 많았다. 항목별로는 정시성·피해구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고 이용자 만족도는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비로 인한 지연·결항이 많아 예방정비를 통해 정시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요금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기내서비스 및 지연·결항 등과 관련한 정보제공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공항서비스 부문에선 대부분의 주요공항이 모두 ‘매우 우수’를 획득했지만, 항목별 평가에서 수속절차 신속성이나 수하물처리 정확성에 비해 공항이용 편리성과 이용자 만족도가 낮게 평가됐다.

공항 자체 시설 및 직원 친절 만족도는 높은 반면 접근교통 및 부대시설 만족도는 낮았다. 장애인 안내·유도 시설, 임산부 휴게실 등도 개선이 필요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