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할라우정연합체 이사회 개최…배달보장서비스 국가 확대 논의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10개국 우정청이 국제특급우편서비스(EMS)의 경쟁력 발전 방안을 마련키로 합의했다. 또 전자상거래 전용 소포서비스 개발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김기덕)는 27일 서울에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호주, 홍콩, 스페인, 영국, 프랑스, 태국 등 10개 KPG 회원국 공공우편사업자 고위급이 참석하는 제14회 카할라우정연합체(Kahala Posts Group, KPG)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KPG는 EMS의 발전을 위해 정시배달율 96% 초과 달성 및 배달보장서비스 대상국가 확대를 집중 논의했다. 또 우편물에 대한 사전통관정보 교환, 실시간 종추적 정보교환 등에 대해 토의했다.

실제 KPG는 그동안 지속적인 품질개선에 노력해 전 세계 EMS시장에서 KPG 국가간 물량은 2015년말 기준 59%에 달한다. 한국의 경우 KPG국가로 가는 EMS물량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0%가까이 성장했다. 전체 EMS 물량 중 2014년은 80%, 2015년은 84%가 KPG 국가로 발송됐다. 특히 중국행 물량은 지난 5년간 연평균 30% 이상 성장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카할라우정연합체 이사회를 계기로 EMS 뿐만 아니라 저중량 전자상거래 상품과 항공소포 서비스 품질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하고 업무프로세스도 혁신할 계획이다.

김기덕 우정사업본부장은“이번 카할라우정연합체 회의는 한국이 국제우편 서비스를 다변화하고 기존 서비스를 개선해 글로벌 특송기업의 리더로 한 차원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할라우정연합체(Kahala Posts Group)

카할라우정연합체는 2002년 환태평양지역 6개 우정청(한국, 미국, 중국, 일본, 홍콩, 호주)이 EMS(국제특급우편서비스)의 품질개선을 통해 민간업체가 잠식하고 있는 특급배달시장을 확대하고자 결성한 공공우편사업자 연합체이다. 이후 회원이 유럽(영국, 프랑스, 스페인) 및 동남아시아(태국)까지 확대되어 2016년 현재 10개 우정청이 가입하고 있다. 한국은 창설회원으로 2002년부터 참여하고 있다.
카할라우정연합체의 핵심 서비스는 ‘EMS 배달보장서비스’로 10개 회원국의 모든 주소지 우편번호(80억 쌍) DB를 기반으로 EMS 접수시 수취인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배달보장일자가 계산되어 고객에게 안내되고, 고객이 안내 받은 일자 보다 지연 배달되는 경우 우편요금 전액을 환불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KPG는 특급우편서비스(EMS) 뿐만 아니라 저중량 전자상거래 상품과 항공소포 배달 품질개선으로 업무범위를 확대하여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사업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카할라우정연합체 명칭은 2002년 동 협의체 구성을 결정한 회의가 개최된 미국 하와이 지명에서 유래한다. 중앙사무국은 홍콩에 소재하고, 9명이 상근하며, 필요할 때 마다 회원 우정청에서 사무국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CEO 이사회는 연 1회 개최되고, 한국은 2006년 CEO 이사회을 개최한 바 있다.
카할라 그룹의 지속적인 EMS 품질개선 노력 덕분에 전세계 EMS 시장에서 카할라 회원 국가 간 물량은 2015년 말 기준 59%에 이르고 있다. 한국의 경우 카할라 국가로 가는 EMS 물량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0%에 가까운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그리고 전체 EMS 물량 가운데 2014년 80%, 2015년 84%가 각각 카할라 국가로 발송되었다. 중국행 물량의 경우 지난 5년간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을 계속해 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