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물류기기로 기업 경쟁력·지속가능성 강화


대형마트의 쇼핑카트, 공장이나 물류센터의 롤컨테이너 등을 수동으로 이동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무리하게 힘을 써 이동시키다가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네덜란드의 전기 트랙터 전문기업 무브엑스(Movexx)는 자동으로 운반용 카트와 롤컨테이너를 이동시킬 수 있는 다양한 운송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무브엑스의 운송기기들은 사람의 일을 대신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재해로 인한 비용을 절감해주고 작업 능률을 높여준다.


전기로 움직이는 친환경 물류장비
무브엑스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이 직접 물류, 자재 흐름에 린 프로세스(lean process)를 디자인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물품, 자재를 운반할 때 필요한 육체노동을 근절해 작업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무브엑스는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친환경 녹색에너지인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환경과 작업자의 건강을 배려한 작업 환경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든 롤컨테이너에 적용할 수 있는 전자식 후크
무브엑스의 물류기기들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이다.

많은 물류기업·유통기업들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각양각색의 롤컨테이너를 이용한다. 롤컨테이너는 각 타입 별로 서로 다른 고정장치를 필요로 하는데, 무브엑스는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타입의 롤컨테이너에 안전하게 고정시킬 수 있는 전자식 후크를 개발했다.

또한 롤컨테이너, 운송용 카트의 무게를 무브엑스의 물류기기가 안전하게 지탱할 수 있도록 4개의 캐스터 휠, 작업자의 두 다리 중앙에 위치해 무게중심을 쉽게 잡을 수 있는 1개의 중앙 휠로 구성, 작업자가 보다 쉽게 카트를 이동시킬 수 있게 했다.

각 산업에 가장 적합한 물류 솔루션 제공
무브엑스는 고객의 사업 특성에 딱 맞는 맞춤 물류 솔루션을 제공한다.

무브엑스 관계자는 “예를 들어 이커머스 전용 물류센터는 소형의 물품을 소량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 오더피킹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소한의 동작과 동선으로 오더피킹이 이뤄지는 플랫폼 모델, 다수의 선반이 장착된 ‘M-Runner’ 등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작업자는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무브엑스는 현재 18종의 물류기기를 생산 중”이라며 “조만간 한국에서도 이들 제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