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CJ대한통운-수협중앙회, 수산물 수출 물류망 MOU 체결

우리나라의 대표 물류기업과 수산물 수출업계, 그리고 해양수산부가 우리 수산물을 중국 내륙 도시까지 수출하기 위하여 협력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6월 9일 10시 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우리 우수 수산물의 대중국 수출 확대를 위하여 CJ대한통운(대표이사 박근태), 수협중앙회(회장 김임권)와 함께 수산물 수출 물류망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우리 수산물 등의 중국 내륙 운송수요를 확보하는 한편, 수협중앙회 등 수산업계는 중국내에 안정적인 신선물류망을 구축하여 중국 내륙지역까지 우리 수산물의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선, CJ대한통운은 금년 1월 중국 내 주요 물류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콜드체인 중심의 종합물류기업인 로킨사(Rokin)를 인수하여 CJ Rokin을 설립한 바 있으며, 48개 직영터미널, 22개 물류창고, 1,800여대의 운송차량을 통해 중국내 1,500여개 도시에 우리 수산물 등에 대한 종합물류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4월 27일 중국 내 무역법인을 설립한 바 있는 수협중앙회는 CJ대한통운의 물류망을 활용하여 우리 수산물을 수출하고 우리 업체의 수출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해수부는 공동물류센터와 같은 물류인프라 확충, 수출 수산물의 통관지원 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3자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중국시장과 관련된 정보 공유, 수산물 수출업체에 대한 맞춤형 물류컨설팅·교육 지원 등에 대한 협력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서장우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금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금년 5월까지 전년 동기대비 12.8% 증가한 우리 수산물의 대중국 수출(138백만 불)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 고부가가치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수출 확대를 위해 물류뿐만 아니라 상품 개발, 홍보·판촉 등 대기업과 수산물 수출업계 간 협력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