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매각방식 도입, 공공시설 비중 낮춰 사업성 확보 지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5월 3일부터 9월 29일까지 사업시행자를 재공모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사업시행자 공모 시 사업대상지의 토지 임대방식과 높은 공공시설 비중 등 낮은 사업성으로 인해 민간 참여업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재공모에는 부지 매각방식을 도입하고 공공시설 비중 축소, 인천시 창조도시재생사업과 연계 등 사업성 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반영했다.

또한 ‘2030 인천도시기본계획’의 공원 면적을 반영해 역사성, 상징성, 공공성 강조와 주변 도심과의 상생 계획을 당초대로 유지했다.

2021년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28만 6,000㎡ 규모의 재개발 대상구역에 인접한 배후도심 상권과의 조화를 추구해 해당 지역의 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한 여가·관광 기능을 강화하고, 활기찬 도심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정부는 사업시행자 재공모 시 당초 계획대로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민간사업자가 창의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 공기업, 민간사업자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할 수 있으며, 필요 시 두 기관 이상으로 구성된 컨소시엄도 참여 가능하다.

이번 사업에 관심 있는 사업자나 기관은 공모지침서를 참고해 사업참여의향서(6월 2일 17시 마감), 사업계획서(9월 29일 17시 마감) 등을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올해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향후 재개발 사업지구에 시민창작센터, 영화관, 선상박물관 등 집객 능력이 있는 시설이 유치되고 인근 상권의 위축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인천시와도 긴밀하게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