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는 기온이나 강수량 따위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이에 따른 천재지변은 자연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리고 그에 따른 부작용을 일으킨다. 물류산업에도 이러한 이상기후가 포착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물류생태계를 위협하는 이상기후는 최근 과열되고 있는 물류부동산이다. 지난해 물류부동산 거래액은 약 1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면서 본업인 물류를 도외시하는 무늬만 물류인 기업도 상당수 늘어나고 있는 등 부작용도 상당하다. 또한 예상치 못한 이슈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물류기업의 사례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현재 부동산 측면에서도, 물류 측면에서도 물류부동산시장은 가장 ‘핫’한 시장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이러한 추세는 별다른 변수가 없는 한 올해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물류부동산의 활성화는 공급 과잉이라는 문제를 불러오고 그에 따른 문제들이 속속 나타날 것이라고 물류전문가들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물류부동산 투자가 급증하는 원인과 시장 현황, 부동산과 물류 측면에서 바라본 물류부동산시장, 긍정적인 측면에 가려진 뒷이야기를 포함해 전문가들이 바라보고 있는 물류부동산시장의 전망을 정리했다.

/ 신인식, 장지웅 기자

PART 1. 물류부동산 투자 급증, 그 이유는
PART 2. 2015년 물류부동산 거래액 및 동향 분석
PART 3. 본업은 뒷전, 물류부동산 투자 늘리는 물류기업
PART 4. 물류부동산 피해자 속출, 주인공은 대기업 물류
PART 5. 떠난 임차인 보며 속 끓이는 물류부동산 투자사
PART 6. 장밋빛 물류부동산 시장, 향후 전망은?
PART 7. 기고 / 물류부동산 투자 손실 최소화 방법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