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전용 바코드 스캐너, 앱을 통해 예약하는 상온‧냉장 사물함 등 구축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은 롯데백화점과 ICT를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백화점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24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사는 간편하고 즐거운 쇼핑이 가능한 스마트스토어를 구축하고, 백화점 외부 벽면을 매체로 활용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구축과 에너지 효율화 사업 협력도 추진한다.

양사는 우선 6월까지 롯데백화점 본점과 분당점 지하1층 푸드코트에 스마트쇼퍼(Smart Shopper), 스마트라커(Smart Locker), 스마트키오스크(Smart KIOSK) 등 ICT 솔루션을 설치해 스마트스토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쇼퍼는 쇼핑 전용 바코드 스캐너로,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스캔하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해줘 ‘카트 없는 쇼핑’이 가능하다.

스마트라커는 롯데백화점 앱을 통해 예약 가능한 상온‧냉장 사물함으로, 스마트폰 인증과 포인트캠을 통한 보안 관리로 안전과 효율성을 높였으며, 라커 중앙 컨트롤부의 미러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는 세련된 정보 제공과 사용자 조작이 가능하다.

스마트키오스크는 푸드코트에 대한 기본 정보 제공 외에도 블루투스를 업그레이드해 저전력, 저비용, 소형화를 실현한 ‘BLE(Bluetooth Low Energy)’ 무선 결제 인프라를 갖춰 카드 결제와 동시에 주문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추가적인 고도화를 통해 익월 휴대폰 요금에 합산 청구되는 모바일 결제 방식의 서비스 ‘T페이’와 롯데그룹이 자체 개발한 간편결제 서비스 ‘L페이’ 결제 시스템도 추가할 계획이다.

양사는 시범 매장의 효과성 검증과 추가 고도화를 통해 롯데백화점 전체 매장으로 시스템을 확대해 스마트백화점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백화점 외벽을 영상 매체화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솔루션도 구축할 계획이다. 백화점 외부 벽면을 초대형 LED 화면으로 교체해 랜드마크로서 이미지를 개선하고, 이벤트나 상품정보 등을 간편하게 홍보함으로써 마케팅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백화점 설비에 에너지 절감을 위한 ICT 기반의 에너지 효율화 설비를 적용하는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도 구축할 계획이다. 점포별 에너지 설비 운영 시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요인을 찾아 개선함으로써 에너지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SK텔레콤 권송 IoT솔루션부문장은 “IoT 솔루션을 선도하는 SK텔레콤이 업계 1위 롯데백화점과 미래형 스마트백화점 구축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 간 다양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 이완신 마케팅부문 전무는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해 ICT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쇼핑 환경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옴니채널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