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방제교육‧연안정화활동 등 실시

해양환경관리공단(이사장 장 만)은 23일 문화재청 소속기관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합동으로 방제교육 및 연안정화활동을 실시했다(사진제공=해양환경관리공단).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장 만)은 23일 소중한 문화유산인 해양분야 천연기념물을 해양오염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해 문화재청 소속기관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목포 소재)와 합동으로 방제교육 및 연안정화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제교육은 지난해 12월 공단과 문화재청이 체결한 문화재지킴이 협약서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교육에는 양 기관 직원 50여명이 참석해 기름 유출사고 시 해양분야 천연기념물을 보호하기 위한 초동 방제조치에 대한 교육과 함께 공단 방제장비인 유회수기, 오일펜스 사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됐다.

방제교육 후 양 기관은 서남권의 해양문화재 보호를 위해 갓바위 공원 인근 해안가에서 해양쓰레기를 수거했다.

공단은 이번 교육을 바탕으로 4월 중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공동으로 목포지역의 대표적 해양문화재인 목포 갓바위(천연기념물 제500호)에서 해상 방제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장 만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문화재청 및 국립문화재연구소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앞으로 해양문화재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