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제르바이잔 해운협력 및 해기면허상호인정 양해각서’ 체결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17일 서울 프라자 호텔에서 ‘한-아제르바이잔 해운협력 및 해기면허 상호인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과 규드랏 구르바노프 아제르바이잔 해사청장 등 양국 주요인사들이 참석했다.

아제르바이잔은 유럽과 아시아, 중동을 잇는 교차점이자 내해인 카스피해의 중심 항만인 바쿠항을 운영하는 지역 내 물류 중심국가로, 중앙아시아의 물류 및 에너지 수송 중심 국가로 자리 잡기 위해 신항만 건설을 비롯한 물류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석유와 천연가스 자원이 풍부한 중앙아시아 주요 자원 수출국으로서 중앙아시아 원유와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이 출발하는 에너지 수송 중심 국가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2014년 1월 아제르바이잔 인접국인 조지아와 해운협정, 2015년 2월 해기면허인정 협정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에 아제르바이잔과도 해운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국내 해운물류기업이 중앙아시아시장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게 됐다. 

양국 대표는 서명에 앞서 회의를 열고 해운·선원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정부를 포함해 연구기관, 선원 교육·훈련 기관 등과 정보 및 경험 공유 등 협력관계를 다양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아제르바이잔 선원 교육·훈련을 지원하고 아제르바이잔은 우리나라와 해양플랜트 실습, 운영 기술 등의 경험을 공유하는 양국 간 협력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은 “아제르바이잔이 유럽, 중앙아, 중동을 잇는 실크로드 교차점에 있는 중앙아의 물류 중심국가로서 우리 물류기업의 중앙아 진출에 중요한 국가이며, 해양플랜트 운영 등에서는 강점이 있다”라며 “양국이 상호 보완해 가며 윈-윈 할 수 있는 분야를 적극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