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신선화물 취급 품목과 물량을 더욱 늘릴”

미국산 식용대두에 이어 미국산 오렌지도 인천신항을 통해 수입된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는 지난달 29일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에서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 검역이 이뤄져 1일 통관‧반출됐다고 밝혔다.

미국산 오렌지는 인천신항에서 처음 처리된 화물로, 이번 물량은 화주가 검역과 통관절차, 소요시간과 경비 등 인천신항의 서비스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보낸 테스트 반입분 10TEU(약 18톤)이다.

IPA 관계자는 “인천신항에서 미주행 원양노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G6 선대의 현대도쿄호를 통해 지난달 27일 수입됐고, 수입업체가 검역을 신청한 당일에 바로 신속한 검역이 이뤄지면서 화주 측이 크게 만족감을 표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화물을 수입한 ㈜삼주유통의 심재범 대표는 “인천항의 검역 행정이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 인천항 이용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렌지화물은 수도권이 가장 큰 소비시장이며, 대부분의 보관창고도 수도권에 위치해 있어 화주들이 인천신항을 통해 물량을 들여올 경우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이에 향후 오렌지 화주들의 인천항 이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산 식용대두에 이어 오렌지 화물 검역을 지원한 농림축산검역본부 중부지역본부 김형문 식물검역1과장은 “본격적으로 오렌지 수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통관에 하자가 없는 화물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합격 조치하는 등 신속한 검역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 유창근 사장은 이번 신속한 검역 협력에 감사를 표하며 “대두와 오렌지를 필두로 인천신항이 향후 미국산 신선화물 취급 품목과 물량을 더욱 늘릴 수 있도록 검역‧통관 관련 기관들과의 소통과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