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직구 강점…글로벌 이커머스 물류강자 노려

해외직구에 이어 역직구 시장이 국내 수출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해외에서 한국산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역직구라고 하는데, 한류 바람을 타고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 관세청에 따르면 2014년 9월부터 1년 간 역직구로 추정되는 전자상거래 수출 물량은 1억 829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232.3%나 증가했다. 그러나 역직구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는 드물며,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 종합물류기업을 표방하는 (주)아이익스프레스(대표 이기혁, iExpress)는 역직구를 대상으로 전문화된 물류서비스의 실현을 목표로 설립됐다. 실제로 역직구 시장이 성장하면서 아이익스프레스의 전문 역직구 물류서비스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중국에서 큰 관심을 보이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내 유력 기업과 제휴를 긍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국내 기업과도 역직구 시장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역직구 시장, 가능성 주목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아이익스프레스는 지난해 9월 설립한 신생기업으로 글로벌 온라인 마켓의 성장에 발맞춰 이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무역시장의 성장에 일조하고, 역직구 전문 물류서비스의 강점을 살려 국제물류와 글로벌 3PL서비스의 강자로 우뚝서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익스프레스는 기존 물류시장은 이미 신생기업이 들어갈 틈이 없지만, 역직구 물류서비스는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그 중에서도 중국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했다.

한류 열풍을 타고 중국 역직구 물량의 증가세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서비스 품질은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 이에 아이익스프레스는 기존 중국 역직구 물류서비스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시장 변화를 살펴가며 중국 내 물류서비스의 특성과 루트를 마련했다.

아이익스프레스의 사업 영역은 글로벌 이커머스 물류서비스, 항공 및 해상 B2B 화물운송서비스, 국내 및 글로벌 3PL서비스, 물류시스템 개발(IT), 물류컨설팅으로 구분된다.

국제택배는 △전자상거래 물류서비스, △국제특송, △중국 로컬택배서비스, △EMS 대행서비스를, 국제화물운송서비스는 △항공운송서비스와 △해상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류시스템 개발은 고객사를 위한 OMS와 TMS, WMS 구축을 의미하며, 종합물류서비스는 △국내 3PL서비스와 중국 현지 3PL서비스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아이익스프레스는 B2B와 B2C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며 중국과 일본, 미국, 유럽은 물론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탁월한 중국 역직구 서비스 눈길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익스프레스는 역직구 물류서비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중국 역직구 물류서비스는 중국 내 유수의 고객사에게 극찬을 받고 있다.

중국 역직구 물량의 상당부분은 글로벌 셀러들이 발생시키는데, 아이익스프레스는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한 운영업체들이나 중국의 대형 온라인 마켓에 입점한 셀러들을 위한 도어투도어(Door to Door)서비스, EMS 서비스는 물론 B2B를 위한 화물운송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고 정확하게 상품을 전달한다.

고객이 특정 국내 상품에 대한 운송을 요구할 경우 픽업부터 수출통관은 물론 현지 내륙운송과 택배서비스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가장 수요가 높은 청도와 상해, 광저우 등지에 개별 배송과 통관서비스를 우선 지원하고 있으며, 청도와 천진, 위해, 대련 등에도 보세창고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아이익스프레스는 중국 내 배송 루트 설계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사의 아이템과 판매 방식을 분석한 뒤 이에 맞는 운송루트를 마련하고 있으며, 현지 사정을 고려해 항상 복수의 루트를 만들어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각 지역마다 통관 특성이 다른데다 경우에 따라서는 물량 처리가 더뎌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 다른 운송루트로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안전하고 신속한 운송이 가능하다.

여기에 중국 내 운송 파트너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지역 내 택배서비스도 막힘없이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셀러들은 화장품이나 의류 등 배송이 까다로운 품목들도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독자 개발 IT 플랫폼 ‘아이로직스’ 돋보여
아이익스프레스의 역직구 물류서비스는 IT시스템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 개발한 물류 플랫폼인 ‘아이로직스(I-Logix)’는 다양한 형태의 글로벌 이커머스를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이로직스는 주문관리(OMS)와 국내외 화물추적(TMS)은 물론 창고관리(WMS) 기능을 부여해 품목별 재고관리부터 합포장 업무는 물론 다국어 주소 지원, 배송조회, 중국 현지 택배송장 출력, 바코드 스캔 입출고까지 물류 전 과정에 대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자체 개발이기 때문에 유지보수에도 빠른 대응이 가능한데다 고객들의 시스템과 연동도 가능하다. 즉, 현지 고객사가 새로운 프로그램에 적응할 필요 없이 연동 작업 후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것.

아이로직스는 대형 고객사는 물론 1, 2차 벤더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별 ID를 부여해 이용자의 범위를 넓혔으며, 우리말은 물론 영어와 중국어를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해외 고객들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인터넷에 접속된 PC와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을 통해 아이로직스에 접속할 수 있어 별도의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기기별 해상도와 관계없이 동일한 화면을 보여준다는 것도 장점이다.

“中 기업과 제휴로 서비스 강화할 것”
아이익스프레스는 중국 내 역직구 시장에 주력할 방침이며, 이미 국내 기업과 제휴를 통해 중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아이익스프레스는 BC카드와 제휴를 맺고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완쭈안한궈 국제택배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배송지역은 중국 전역이며, 중국 YTO(위엔통) 택배를 통해 도어투도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익스프레스는 현재 국내 50여개 가맹점을 연말까지 200개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한국문화관광포털 ‘KOREA TOP10’의 운영사 코리아디엠씨의 물류파트너로서 온라인 쇼핑몰과 물류시스템 연동서비스를 통해 국제 택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상해에 위치한 서울리거를 통해 국내 화장품 수출의 물류대행도 맡고 있다.

아이익스프레스 이기혁 대표는 “아이익스프레스는 고객 시스템과 연동을 통해 주문 접수와 선별은 물론 피킹과 라벨링, 스케줄, 통관, 현지 택배사 인계와 화물 추적까지 종합적인 역직구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든 서비스는 고객의 성향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되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현재 유력 중국기업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