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LED조명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2조원으로 추정되며 2020년까지 19.7%정도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표1 참고). 특히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물류시설 부문에서의 LED조명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쇼핑몰 업체들은 보다 나은 배송서비스를 위해 첨단 물류센터와 물류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게다가 온라인 유통시장 확대로 물량이 늘고 있는 택배업계도 수배송 거점인 물류센터의 확대와 첨단화를 추진하는 등 물류시장에서의 LED조명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과거 소규모로 존재하던 물류센터가 점점 대규모·현대화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저비용, 친환경 물류시설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LED조명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물류센터 친환경·저비용화 요구 확대
국가 통합물류정보센터 자료(2015.9.2기준)에 의하면 물류시설법에 의한 전국 영업용 물류창고는 2,223개이다. 창고 수를 기준으로 할 때 50%는 1,000~5,000㎡미만의 소규모 창고이고 10,000㎡ 이상은 30% 가량 점하고 있으나 면적기준으로는 10,000㎡ 이상이 83%로 물류센터들이 대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중 보관, 배송기능은 물론 포장, 가공 등 부가가치 서비스를 포함한 일괄 시스템을 갖춘 물류센터는 약 40개 정도로 전체 2% 수준이지만, 서비스 향상과 물류비 절감을 위한 대규모 물류센터는 지속적으로 늘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부에서는 기후환경 변화에 따른 녹색성장산업으로 각 빌딩 및 시설에 대해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고효율 친환경 LED조명으로의 교체를 권장하고 있고 각 지역의 물류센터 및 창고, 공장, 전시장 등에서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LED조명 설치 및 교체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LED 조명 전문업체로서 국내·외에서 품질과 공신력을 인정받은 동부라이텍에 따르면 LED램프의 에너지 소모량이 기존 메탈할라이드(MHD) 램프에 비해 70% 가량 적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게다가 LED 램프는 광속 저하율이 낮고 광원 수명도 메탈할라이드 램프에 비해 6배가 길다. 파손시 부분 점등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가시광선 영역 사용으로 해충 집중도도 낮다. 물론 무수은, 무납 제품이기 때문에 친환경 역시 뛰어나다는 평가다(표2, 표3 참고).

LED조명, 기존 MHD램프에 비해 70% 에너지 절감
최근 전국 물류창고를 대상으로 자체 개발 LED조명인 루미다스 고천장등 샘플을 1~2개월간 설치하여 절감효과를 실제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LED조명 컨설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 동부라이텍에 따르면 최근 물류시설에 적용하고 있는 루미다스 고천장등은 기존 메탈할라이드 250W램프 대비 약 70%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초경량·초슬림 구조로 설치가 간편할 뿐만 아니라 8kV까지 견디는 과전압보호기능이 내장되어 전기적 안정성이 탁월하다. 또한 특허 받은 입체냉각 방열시스템으로 수명이 길 뿐 아니라 획기적인 광학기술을 적용하여 직하조도는 향상되고 눈부심은 경감되어 근로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고효율 LED산업조명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 2014년 6월 지하 2층부터 지상 2층으로 구성된 6만 8,318㎡ (건평 21,000평)규모의 사조 평택물류센터에 80W급 루미다스 고천장등 2,000개가 상온, 냉동, 냉장화물 보관창고에 각각 설치되어 연간 70%의 절감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2015년 8월 용인에 위치한 H물류센터에 80W급 루미다스 고천장등 250여 개를 설치하여 기존 MHD 250W 대비 연간 68%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고, 최근 효율 개선형 모델75W급(140lm/W)과 신규 디자인 120W급(150lm/W) 루미다스 고천장등이 출시되어 절감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물류센터 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LED조명 무료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는 동부라이텍은 LED산업조명 전문 기업으로 고천장등, 방폭등과 같은 산업조명 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외의 공장, 물류창고, 경기장, 박람회장 등과 같은 대규모 시설에 지속적으로 산업용 LED조명을 설치하면서 글로벌 산업조명 리딩기업으로서의 위상과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